IPEF '청정경제 협정' 타결...2030년까지 역내 200조원 투자 목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성민 기자
입력 2023-11-16 20:2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공정경제 협정'도 합의…5월 '공급망 협정' 이어 IPEF 3개 분야 타결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가 열리는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에서 13일현지시간 인도·태평양 경제프레임워크IPEF 각료회의가 진행돼 참석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가미카와 요코 일본 외무상 니시무라 야스토시 일본 경제산업상 지나 러몬도 미국 상무장관 캐서린 타이 미 무역대표부USTR 대표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 자프룰 아지즈 말레이시아 국제통상산업부 장관 20231115 사진연합뉴스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가 열리는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에서 13일(현지시간) '인도·태평양 경제프레임워크'(IPEF) 각료회의가 진행돼 참석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가미카와요코 일본 외무상, 니시무라 야스토시 일본 경제산업상, 지나 러몬도 미국 상무장관, 캐서린 타이 미 무역대표부(USTR) 대표,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 자프룰 아지즈 말레이시아 국제통상산업부 장관. 2023.11.15 [사진=연합뉴스]

 
다자 경제협력체 ‘인도·태평양 경제프레임워크’(IPEF)의 한국 등 14개 참여국이 2030년까지 200조원의 역내 신규 투자를 목표로 하는 ‘청정경제 협정’을 타결했다. 참여국들은 또 부패 방지와 조세 투명성 제고 등을 골자로 하는 ‘공정경제 협정’도 타결했다.
 
지난 5월 ‘공급망 협정’까지 더하면 IPEF 참여국들은 작년 5월 IPEF 출범 1년 반 만에 무역(필라1), 공급망(필라2), 청정경제(필라3), 공정경제(필라4) 4개 분야 중 3개 분야에서 결과물을 도출하게 됐다.
 
이로써 세계 인구의 32%, 국내총생산(GDP)의 40%, 상품·서비스 교역의 28%를 차지하는 IPEF 경제권이 한층 구체화하게 됐다
 
다만 환경 등 쟁점이 많은 필라1, 즉 무역 분야는 타결에 이르지 못하고 협상이 계속된다.
 
정부는 지난 13일과 14일(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IPEF 장관회의에서 청정경제 협정과 공정경제 협정이 타결됐다고 16일 밝혔다.
 
청정경제 협정에는 참여국들이 청정에너지원을 포함한 에너지 생산 과정에서부터 탄소 저감 기술, 탄소 거래 시장에 이르는 에너지 산업 전 단계에서 기술, 규범, 표준 협력을 강화하는 내용이 담겼다.
 
주요국이 시대 조류인 탄소중립 전환을 추진하면서 에너지 신산업이 커지는 가운데 참여국들은 청정에너지 저장, 재생에너지, 탄소 제거 등 핵심 분야에 민간 투자를 포함, 2030년까지 1550억 달러(약 202조원)의 신규 투자 창출 노력을 약속했다.
 
청정에너지 분야의 공통 기술과 표준 형성을 기반으로 상호 연결을 강화해 IPEF 진영 내에서 굵직한 청정에너지 협력 사업을 추진하자는 구상이라는 점에서 미국과 우방국들을 중심으로 한 ‘그린 블록’ 형성 성격을 강하게 띤다.
 
참여국들은 매년 ‘IPEF 청정경제 투자자 포럼’을 열어 공동시장 조성에 나서고, 대규모 투자를 지원하기 위한 금융 상호 운용도 강화하기로 했다.
 
저탄소 배출 전원인 원전, 수소 플랜트, 에너지저장장치(ESS) 등 에너지 산업 역량을 가진 한국 기업들이 IPEF 진영에서 추진되는 대형 사업을 수주할 기회가 생길 것으로 정부는 기대한다.
 
정부는 "청정경제 협정은 글로벌 규범과 표준을 확립해 나가는 중심축이 될 것"이라며 "청정에너지 시장이 활성화되고 우리 기업의 사업 기회도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IPEF는 역내에서 중국의 영향력을 견제하고 자국 중심의 경제 질서를 구축하고자 하는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의 주도로 작년 5월 출범했다.
 
미국과 한국, 일본, 호주, 인도, 태국,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베트남, 필리핀, 싱가포르, 브루나이, 뉴질랜드, 피지 등 14개국이 참여 중이다.
 
IPEF는 참여국들이 공급망 위기, 기후변화 등 새 도전 과제에 대응해 공동 규범을 형성하고 중점 분야 협력을 강화하는 데 초점을 맞춘 협력체로, 전통적 무역협정과 달리 관세 인하 등 시장 접근 확대 논의를 포함하지는 않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