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인과 약속 지켰다"…카자흐 '홍범도 장군' 기념공원 3일 개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재형 기자
입력 2023-11-01 15:5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카자흐스탄 크즐오르다 현지서 개원식 개최

  • 우원식 등 여야 의원 4명·보훈부 차관 등 참석

국가보훈부는 오는 3일 국내 봉환 전 홍범도 장군의 유해가 안장돼 있던 카자흐스탄 현지 묘역에서 ‘홍범도 장군 기념공원’ 개원식을 개최한다고 1일 밝혔다 총 사업비 7억 원은 전액 국비 지원했다 기념공원에 설치될 홍범도 장군 흉상 사진국가보훈부
국가보훈부는 오는 3일 국내 봉환 전 홍범도 장군의 유해가 안장돼 있던 카자흐스탄 현지 묘역에서 ‘홍범도 장군 기념공원’ 개원식을 개최한다고 1일 밝혔다. 기념공원에 설치될 홍범도 장군 흉상. [사진=국가보훈부]

홍범도 장군의 유해가 안장돼 있었던 카자흐스탄 현지 묘역이 기념공원으로 탈바꿈한다.

국가보훈부는 1일 “카자흐스탄 크즐오르다시 이반주르바거리에 위치한 홍범도 장군 옛 묘역에 대한 기념공원 공사를 최근 마치고 오는 3일 현지에서 개원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정부에서는 윤종진 보훈부 차관이 정부를 대표해 참석한다. 국회에서는 홍범도 장군 기념사업회 이사장을 맡은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같은 당 이용빈·조오섭 의원, 윤주경 국민의힘 의원이 함께한다.
 
이번에 개원하는 홍범도 장군 묘역 기념공원은 부지면적 1067㎡(323평)에 참배 공간과 전시관, 야외 휴게공간이 조성됐다. 사업비 7억 원은 전액 국비로 지원됐다.
 
홍범도·계봉우 전시관의 경우 현재 전시물을 제작하고 있으며 2024년 6월까지 모두 마무리할 예정이다. 장군이 거주하던 집 인근 3㎞의 ‘홍범도 거리’는 표지 기념석 설치(2곳) 등의 정비를 올해 연말까지 완료할 계획이다.
 
카자흐스탄의 홍범도 장군 묘역은 국내 유해 봉환 전까지 40여 년 동안 추모의 공간이자 고려인 동포사회의 구심점 역할을 해왔다.
 
이에 문재인 정부는 지난 2021년 홍범도 장군의 유해를 한국으로 봉환하면서 크즐오르다 홍범도 장군 묘역터를 고려인 동포사회의 구심점 역할을 할 홍범도 기념공원으로 조성하겠다고 약속했다.
 
박민식 보훈부 장관은 “일제의 온갖 탄압에도 불구하고 독립전쟁사에 길이 남을 큰 업적을 남기신 위대한 독립의 영웅, 홍범도 장군님의 숭고한 생애와 정신을 기억하고 최고의 예우를 다하는 것은 정부가 바뀌어도 결코 변할 수 없는 대원칙”이라고 강조했다.
 
박 장관은 이어 “이번에 개원하는 카자흐스탄 홍범도 장군 묘역 기념공원이 현지 고려인들에게 민족적 자긍심이자 한민족의 정체성을 일깨우는 중앙아시아의 대표적 현충 시설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