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이스라엘 시위대, 러시아 공항서 이스라엘發 여객기 습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주혜 기자
입력 2023-10-30 18:0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이스라엘인 색출하겠다"며 난동

  • 우크라 전쟁·내년 대선 앞둔 푸틴에 골칫거리

러시아 다게스탄 공화국의 수도 마하치칼라 공항에서 29일현지시간 친팔레스타인 시위대가 이스라엘인과 유대인을 찾으러 비행기를 향해 달려가는 장면이 현지 텔레그램 채널 아스크라술askrasul에 올라왔다 사진AFP 연합뉴스
러시아 다게스탄 공화국의 수도 마하치칼라 공항에서 29일(현지시간) 친팔레스타인 시위대가 이스라엘인과 유대인을 색출하기 위해 비행기를 향해 달려가는 장면이 현지 텔레그램 채널 아스크라술(@askrasul)에 올라왔다. [사진=AFP·연합뉴스]


수백명에 달하는 반(反)이스라엘 성향의 시위대가 이스라엘을 떠나 러시아 공항에 도착한 항공기 승객들을 습격했다고 로이터통신이 2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번 습격은 수니파 무슬림이 대다수인 러시아 서남부 다게스탄 자치공화국의 수도 마하치칼라 공항에서 발생했다.
 
시위대 수백 명은 “이스라엘인을 색출하겠다”, “알라후 아크바르(신은 위대하다)”라고 외치며 공항 터미널 출입구를 부수고 난입하는 등 난동을 벌였다.
 
로이터가 입수한 영상을 보면 시위대 대다수는 젊은층이며, 팔레스타인 국기를 흔들며 유리문을 부수거나 활주로를 질주했다. 또 일부 시위대는 순찰 트럭을 넘어뜨리려고 했다.
 
난동으로 20여명이 다쳤으나, 습격을 당한 여객기에 탑승했던 승객들은 안전한 상태인 것으로 확인된다고 로이터는 전했다. 현지 경찰은 극렬 시위 참가자 150명의 신원을 확인했고, 이들 중 60명을 체포했다. 현지 당국은 이번 시위에 관련된 이들을 모두 추적하고 있다. 또한 러시아 연방 항공청은 내달 6일까지 해당 공항을 폐쇄하기로 했다.
 
다게스탄 공화국 등 러시아 북캅카스 지역에서 활동하는 이슬람 반군은 2014년 열린 소치올림픽을 저지하기 위해 테러 경고를 하는 등 러시아에는 골칫거리다. 로이터는 “러시아군과 이슬람 반군이 싸웠던 이 지역의 불안은 우크라이나에서 전쟁을 벌이고 있으며 내년 대선을 앞두고 국내 안정을 유지하고 싶어하는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에게는 골치 아픈 일”이라고 짚었다.
 
소셜미디어상에는 지난 주말 다게스탄을 비롯한 북캅카스 전역에서 소규모 반이스라엘 시위가 열렸다는 정보들이 공유되고 있다. 이스라엘은 러시아 당국에 자국 관할권에서 이스라엘인과 유대인을 보호할 것을 촉구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