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총리, FDI 기업들과 대화…"건강하고 지속가능한 기업 환경 조성할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형준 기자
입력 2023-10-17 17:1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베트남 FDI 기업들과 대화하고 있는 팜 민 찐 총리 사진베트남통신사
베트남 FDI 기업들과 대화하고 있는 팜 민 찐 총리(오른쪽 셋째) [사진=베트남통신사]


팜 민 찐 베트남 총리가 외국인직접투자(FDI) 기업들을 만나 그간의 베트남 경제발전 상황에 대해 정보를 공유하고, 앞으로의 FDI 기업과 투자자들을 위한 방향성에 대해 대화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16일 비뉴스 등 베트남 현지 매체들에 따르면, 팜 민 찐 총리는 이날 오전 하노이에서 '동반과 발전'이라는 주제로 열린 FDI 기업과의 간담회에 참석해 외국인 투자 기업 대표들과 만남을 가졌다. 이번 행사는 계획투자부가 정부사무처 및 각 부처, 외국기업협회들과 함께 주최한 것이다.

회의에서 응우옌 티 빅 응옥(Nguyen Thi Bich Ngoc) 계획투자부 차관은 2023년 첫 9개월 동안 베트남의 거시경제가 안정적이고 인플레이션이 통제되며 경제 주요 균형이 안정적으로 보장됐다고 밝혔다.

주요 성과로 △올해 9개월간 베트남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이 4.24%에 달한 것 △통화시장이 기본적으로 안정적이며 환율은 시장상황에 따라 탄력적으로 관리된 것 △국제기구들로부터 외국인 투자 유치에 성공한 국가 중 하나로 평가받은 것 △많은 국제기구들이 베트남의 경제발전 성과와 전망을 높이 평가하고 신용등급을 상향 조정한 것 등을 들었다.


이 자리에서 팜 민 찐 총리는 베트남이 투자자들에게 3가지 약속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그것은 △베트남은 어떠한 경우에도 항상 투자자의 합법적이고 정당한 권리와 이익을 보호한다. △베트남 정부는 항상 기업과 함께 어려움과 도전을 극복하고 조화로운 이익과 위험 공유의 원칙을 바탕으로 외국인 투자자가 베트남에서 안정적이고 장기적이며 지속 가능한 이익을 보장할 수 있는 유리한 기회를 활용한다. △경제관계 및 민사관계를 범죄화하지 않고, 법을 위반하는 자를 처리하고, 옳은 일을 하는 자를 보호하며 건강하고 지속가능한 생산 및 비즈니스 생태계를 조성한다는 것이다.

또한 총리는 베트남이 3가지 전략적 돌파구인 △건전하고 민주적이며 개방적이고 투명한 비즈니스 환경 조성 △전략적 인프라, 디지털 인프라, 운송의 혁신, 물류 비용 절감, 제품 경쟁 창출 △투자자의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 행정 개혁 및 인적 자원 개발 등을 위해 노력해 왔다며 앞으로도 이를 지속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총리는 비즈니스 공동체와 투자자들이 장기적이고 지속 가능하며 환경 친화적인 비즈니스 전략을 지속적으로 연구해줄 것을 요청했다. 또한 외국 기업과 투자자가 베트남과 지속 가능하고 효과적으로 동행하고 발전하기를 희망한다고 언급했다.

한편, 해외 투자 기업들은 베트남의 성장 전망, 투자 환경 및 위치를 높이 평가했다. 많은 FDI 기업들은 베트남이 글로벌 공급망의 중심이 될 수 있는 기회가 많다고 전하며, 많은 대기업 투자자들은 베트남에 대한 투자 확대를 약속하고 있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