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 강국 모두와 잘 지내는 '홍익외교' 필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윤선 기자
입력 2023-09-19 01: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023 유엔 평화의 날 기념포럼...곽영길 본지 회장 기조 발표‧토론 패널

18일 오후 서울 동작구 소태산기념관에서 열린 2023년 유엔평화의 날 기념 평화포럼에서 패널들이 토론을 하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최재덕 원광대 한중정치외교연구소 소장 김원수 경희대 미래문명원 원장 곽영길 아주뉴스코퍼레이션 회장 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18일 오후 서울 동작구 소태산기념관에서 열린 '2023년 유엔 평화의 날 기념 평화포럼'에서 패널들이 토론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최재덕 원광대 한중정치외교연구소 소장, 김원수 경희대 미래문명원 원장, 곽영길 아주뉴스코퍼레이션 회장. [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사단법인 평화가 유엔(UN)이 지정한 '세계평화의 날(9월 21일)'을 기념해 '미·중의 새로운 협력관계와 대한민국의 역할'을 주제로 18일 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오후 서울 동작구 흑석동 소태산 기념관에서 개최된 포럼에서 김성곤 평화 이사장은 "윤석열 대통령이 자유민주주의를 바탕으로 하는 가치 외교를 주장하며 한·미·일 연대를 강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포럼에서는 곽영길 아주뉴스코퍼레이션 회장이 기조 발표와 토론 패널을 맡았다. 

김 이사장은 "이를 긍정적으로 보는 분들도 있지만 지난 30년 동안 쌓아온 북방외교의 큰 틀이 흔들리면서 향후 북·중·러와 관계를 걱정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우리가 창의적인 외교를 전개함으로써 4대 강국 어느 나라와도 척을 지지 않고 이들 모두와 잘 지낼 수 있는 길이 분명히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중국에도 러시아에도 미국에도 일본에도 그야말로 인류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보편적 가치 외교를 '홍익외교'라고 부르고 싶다"고 밝혔다.

김성환 태재미래전략연구원장(전 외교부 장관)도 "한반도는 다층적이고 복합적인 외교적 상황에 처해 있다"며 "지난 30여 년 동안 지속되어 온 북한의 핵 위협에 더해 최근 들어 격화되고 있는 미국과 중국 간의 전략적 경쟁으로 인해 우리 외교는 큰 도전이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우리가 미국과 중국이 협력할 수 있도록 할 것인가를 고민하고 이 두 나라가 서로 협력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이를 실행하는 방안을 생각해야 하는 시기가 됐다"고 덧붙였다. 

김원수 전 유엔 사무차장도 "지금이 가장 유엔의 역할이 제대로 이행되지 못하고 있다"며 "다만, 미국과 중국 양국 모두 최악의 상황은 피하고 싶어 할 것이다. 한·중·일 협력이 다시 살아나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