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11일 보궐선거, 9월 19일부터 9월 23일까지 거소투표 신고 접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윤정 기자
입력 2023-09-17 12: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우편과 지자체 누리집을 통해 온라인으로 거소투표 신고 가능

사진 행안부
사진= 행안부
행정안전부는 오는 10월 11일 실시되는 보궐선거를 앞두고 9월 19일부터 9월 23일 오후 6시까지 ‘거소투표 신고’를 서면과 우편, 온라인으로 접수한다고 밝혔다.

10월 11일 보궐선거가 실시되는 지역은 서울특별시 강서구 1곳이며, 강서구청장 보궐선거가 시행된다.

거소투표 신고 대상자는 △사전투표소 및 투표소와 멀리 떨어진 영내 또는 함정에서 오랫동안 생활하는 군인이나 경찰공무원, △병원・요양소에 머물거나 수용소․교도소 또는 구치소에 수용․수감된 사람, △신체에 중대한 장애가 있어 거동할 수 없는 사람,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규칙이 정하는 외딴 섬에 사는 사람 등이다. 
 
또한, 재·보궐선거에 한해 재·보궐선거가 실시되는 선거구 밖에 거주하고 있는 사람도 우편으로 투표할 수 있다. 거소투표 신고를 하려는 사람은 거소투표신고서를 작성해 본인의 주민등록지인 시·군·구청 또는 읍·면·동 주민센터에 도착하도록 우편으로 발송하거나 직접(본인 또는 대리인) 제출하면 된다.

거소투표신고서는 시·군·구청 또는 읍·면·동 주민센터에 비치된 거소투표 신고서를 이용하거나, 중앙선거관리위원회 누리집에서 서식을 내려 받아(다운로드) 작성하면 된다. 거소투표신고서를 우편으로 발송하는 경우는 9월 23일 오후 6시까지 도착해야 한다.

거소투표 신고 대상자가 우편발송이나 직접 제출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시‧군‧구 누리집 또는 행정안전부 주민e직접 플랫폼을 통한 온라인 거소투표 신고도 가능하다. 

다만, 온라인 거소투표 신고의 경우, 신청자가 거소투표 대상자임을 확인하는 절차가 필요하여 신고 마감일인 9월 23일보다 더 일찍 신고해야 한다. 온라인 신고 접수 후, 신고자 주민등록지역의 통·리·반장 등이 거소투표 대상자 여부를 확인한다. 

구만섭 행정안전부 차관보는 “행정안전부는 국민의 소중한 참정권을 보장할 수 있도록 자치단체와 협력하여 거소투표신고서 접수 등 법정선거사무 추진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거소투표 대상자분들께서는 관할 시·군·구에 거소투표 신고서 접수 방법(서면, 우편, 온라인)을 확인하고 신고해 주시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DMZ 자유·평화 대장정' 2차 대장정 출정식 개최
- 9월 18일 오후 2시, 강원 고성군 통일전망타워에서 출정식 행사 열려 
- 1기 원정대 70명, 6박 7일 간 강원 고성 ~ 인천 강화까지 524km 국토 횡단 


DMZ 자유·평화 2차 대장정의 출발을 알리는 출정식 행사가 18일 오후 2시에 개최된다. 

이번 출정식 행사는 통일부 주관으로 개최된 1차 대장정*에 이은 2차 대장정(9.18.~11.19.)의 1기 원정대 출정을 응원하고 참가자들을 격려하기 위해 마련됐다.

출정식 행사는 축하 공연, 주제영상 상영, 기념 퍼포먼스, 원정 깃발 수여, 군악대 축하 연주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접경지역 발전 유공자와 기관에 대한 표창장 수여도 함께 진행된다. 

DMZ 자유·평화 대장정은 정전 70주년을 기념하며 ‘자유’ 가치의 소중함을 되새겨 보고 인구감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접경지역의 경제 활성화를 위해 관계기관 합동으로 마련됐다.

대장정 코스는 청정한 자연이 보존된 ‘DMZ 평화의 길 524km’를 따라 걸으며 전쟁과 분단의 아픔을 돌아보고, 생태·안보 관광지를 탐방하는 코스로 구성됐다. 이번에 출정하는 1기 원정대는 전체 6차례 중 첫 번째로, 9월 18일 출정식 직후 고성 통일전망대를 출발로 인제, 양구, 화천, 철원, 연천을 거쳐 24일 인천 강화 평화전망대에 도착하여 접경지역을 횡단한다.

고성 통일전망대 및 강화 평화전망대를 포함하여 양구 하야교·두타연, 화천 안동철교·백암산, 철원 유곡리 등 정전 중임을 실감할 수 있는 민통선 안쪽 구간도 걸을 예정이다. 또한, 오는 23일에 파주에서 개최되는 ‘DMZ 평화누리 피크닉 페스티벌’에 참여하고 양구·철원에서는 마을 장터를 통해 지역 특산물을 체험하는 등 지역 사회와의 교류 기회도 가진다.

행정안전부와 지자체, 관계기관은 대장정 참가자들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행사 구간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한다. 호우·태풍·화재 등 재해 유형별 대책 수립, 지역별 의료시설·소방서·경찰서 직통 연락망 구축, 응급차량·요원(응급구조사·간호사) 상시 동행으로 신속한 대응체계 마련 등 빈틈없이 관리한다.

한편, 행정안전부는 오는 10월, ‘접경지역 균형발전’를 주제로 관계전문가, 대장정 참가자, 지자체 담당자 등과 함께 세미나를 개최할 예정이다. DMZ의 생태환경적 가치, ‘산티아고 순례길’ 사례를 통한 ‘DMZ 평화의 길’ 활용 방안 등 지역 활성화를 주제로 토론하고, ‘자유에 기반한 평화의 가치’에 대해 더 깊게 들여다보는 시간도 가질 계획이다.

구만섭 행정안전부 차관보는 “DMZ 자유·평화 대장정은 정전 70주년을 기념하여 올해 처음으로 개최되는 행사”라며 “앞으로 매년 행사를 개최하여 인구감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접경지역 경제·관광 활성화와 국가 균형발전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