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원 "고분자 흡수체 뺀 생리대도 흡수성능 문제없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다이 기자
입력 2023-09-13 16:1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생리대 10개 제품 대상 성능·소비자 만족도 조사 결과 발표

한국소비자원 생리대 고분자 흡수체 사용하지 않아도 흡수 성능 양호
    세종연합뉴스 김주형 기자  한국소비자원 관계자가 13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고분자 흡수체SAP를 사용하지 않은 일회용 생리대 10개 제품을 대상으로 한 조사 결과를 설명하고 있다
    한국소비자원은 흡수시간 역류량 등의 성능은 고분자 흡수체를 사용한 생리대와 비교해 전체적으로 유사했다 통기성 방수층을 사용한 제품은 내부 습도가 상대적으로 낮았다 만족도 조사에서는 촉감 부착·제거 용이성에서 제품별 차이가 있었다 유해 물질인 VOCs10종는 검출되지 않았다 제품별 가격은 개당 최대 34 배까지 차이가 났다 2023913
    kjhpressynacokr2023-09-13 120004
저작권자 ⓒ 1980-2023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저작권자 ⓒ 1980-2023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한국소비자원 관계자가 13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고분자 흡수체(SAP)를 사용하지 않은 일회용 생리대 10개 제품을 대상으로 한 조사 결과를 설명하고 있다. [사진=한국소비자원]

여성 생리대에 많이 사용되는 ‘고분자 흡수체(SAP)’를 뺀 생리대도 흡수 성능에는 문제가 없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한국소비자원은 고분자 흡수체를 사용하지 않은 일회용 생리대 중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10개 제품의 흡수 성능, 소비자 만족도, 안전성, 환경성 등을 조사한 결과, 흡수시간, 역류량 등 흡수 성능은 고분자 흡수체를 사용한 생리대와 비교했을 때 유사한 수준이었다고 13일 밝혔다.

고분자 흡수체는 자기 무게의 수십 배가 넘는 물을 흡수할 수 있어 높은 흡수력이 필요한 기저귀, 제습제 등에 사용되는 재료다. 그간 화학 물질인 고분자 흡수체가 들어간 생리대가 여성 건강에 해롭다는 논란이 꾸준히 제기돼왔고, 순면 등 유기농 패드를 대체 재료로 사용한 일회용 생리대도 다수 판매되고 있다.

흡수시간은 ‘템포 내추럴순면패드(동아제약㈜)’ 제품이 3㎖, 5㎖ 조건 모두 가장 빨랐다. 역류량은 ‘쏘피 유기농 100% 순면커버(엘지유니참)’, ‘나트라케어 울트라패드(에스이씨코리아)’, ‘라엘 센서티브(라엘코리아)’가 역류량이 상대적으로 적어 우수했다.

통기성 방수층을 사용한 제품은 내부 습도가 상대적으로 낮았고, 소비자 만족도 조사에서는 촉감, 부착·제거 용이성 등에서 제품별 차이가 있었다. 여성 100명에게 생리대를 직접 사용해 본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촉감은 ‘시크릿데이 포네이처(중원)’가 마른 상태와 습한 상태 모두 가장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건강한 순수한면(깨끗한나라)’은 속옷에 생리대를 부착하는 부착 용이성과 떼어내는 제거 용이성 모두 가장 높았고, 전체적인 만족도는 ‘쏘피 유기농100% 순면커버(엘지유니참)’가 가장 높았다.

생리혈이 생리대 표면에 닿는 순간 빠르게 흡수하는지 확인하는 순간 흡수는 시험 대상 10개 제품 중 9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우수했다.

유해 물질인 VOCs(10종)는 검출되지 않았다. 제품별 가격은 개당 최대 3.4 배까지 차이가 났다. ‘건강한 순수한면’이 168원으로 가장 저렴했고 ‘라엘 센서티브’가 580원으로 가장 비쌌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