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첫 리허설 D-1…수험생 집중력 발휘하려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한성주 기자
입력 2023-09-05 17:0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김윤나 경희대한방병원 한방정신건강의학과 교수 "호흡 유지, 집중력 향상에 도움"

김윤나 경희대한방병원 한방정신건강의학과 교수 사진경희의료원
김윤나 경희대한방병원 한방정신건강의학과 교수. [사진=경희의료원]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을 두 달여 앞두고 한국교육과정평가원(평가원)의 마지막 모의평가가 오는 6일 실시된다. 이번 모의평가는 정부가 지난 6월 모의평가 이후 ‘킬러 문항’(초고난도 문항) 배제를 공식화한 뒤 처음이자 마지막 수능 리허설인 만큼 출제 경향을 두고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마지막 모의평가를 하루 앞두고 수험생들의 건강관리와 시험에 대한 집중도가 어느 때보다 중요한 가운데, 김윤나 경희대한방병원 한방정신건강의학과 교수는 5일 수험생들이 시험장에서 긴장감을 완화하고 집중력을 유지할 수 있는 전략을 제안했다.  

김 교수는 시험 전 호흡을 길게 유지하며 주변을 정돈할 것을 권장했다. 그는 “시험이 시작되기 전에 책상 위의 필통과 필기구를 정리하면서 시험을 순조롭게 치르는 자신의 모습을 상상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시험 전 침착함을 되찾기 위한 호흡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다. 김 교수는 “4초 동안 숨을 들이쉰 후 4초 동안 숨을 가득 들이마신 상태를 유지하고, 이후 4초 동안 숨을 내쉰 뒤 4초 동안 숨을 참는 호흡을 10회가량 반복하면 불안감을 통제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점심시간과 쉬는 시간에는 물이나 간식 등을 섭취하면 집중력을 되찾는 데 도움이 된다고 전했다.  

마지막으로 김 교수는 “시험장에서는 평소와 다른 환경에 긴장하게 되고 기억력과 판단력이 떨어져 실력 발휘가 어려운 경우가 많다”며 “시험 전 긴장감을 풀고 시험 중간에 집중력을 발휘해 수험생 모두 좋은 결과를 얻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2개의 댓글
0 / 300
  • https://blog.naver.com/macmaca/223068858045

    공감/비공감
    공감:1
    비공감:0
  • 헌법이나, 국제법, 한국사, 세계사의 자격은 대중언론.입시지의 준동을 아랑곳 하지 않는 특질을 가졌습니다.또한 주권.학벌이 없는 서울대와 추종세력의 약탈을 인정해 줄수도 없습니다. 학과에 상관없이 무슨학과든지 Royal 성균관대(국사 성균관자격), Royal 서강대(세계사의교황반영, 교황윤허로 설립이 기획되어, 국제관습법상 성대다음 Royal대 예우). 성균관대(양반대학)와 서강대(가톨릭계 예수회의 귀족대학)만 Royal대며, 일류.명문임. 그리고 주권.자격.학벌 없는 경성제대 후신 서울대(일본 점쇠 천황이 세운 마당쇠 대학).

    공감/비공감
    공감:1
    비공감: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