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공공건축물, 교량, 댐 등 시설물 흔들림 알 수 있는 '지진가속도 계측자료 통합관리시스템' 인터넷망 서비스 개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윤정 기자
입력 2023-06-06 12: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지진계측값 실시간 공유로 지진 대응이 더 빨라집니다

  • 841개 시설물 관계기관 간 실시간 지진 계측자료 파형 조회 등 자료 공유 가능

[사진= 행안부]


행정안전부는 지진 발생 시 땅이나 주요 시설물의 흔들림의 정도를 알 수 있는 지진 계측자료를 실시간으로 기관 간 공유할 수 있는 '지진가속도 계측자료 통합관리시스템(이하 시스템)'을 6월 8일부터 인터넷망까지 확대하여 운영한다고 밝혔다.

해당 시스템은 2009년부터 행정기관 전용 업무망에서만 운영(31개 기관 활용)해왔으나 이번 확대 구축을 통해 일반 인터넷망을 사용하는 철도, 공항시설 등 26개 기관(민간 5, 공공 21개)도 실시간으로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앞으로 각 주요시설 운영 기관들은 대규모 지진 발생 시, 해당 시스템을 활용하여 소관 시설뿐 아니라 지진 발생 지역 내 다른 시설물들의 종합적인 정보도 실시간으로 확인하여 초기 대응책을 빠르게 마련할 수 있다. 특히, 지진 계측시설이 많은 공공기관 본사 등은 시스템을 통해 지진 발생 시 소속 기관의 시설물 정보를 쉽게 확인하고,

인근에 다른 지진 계측시설들의 지진자료와 비교·분석할 수 있어 관리하는 시설물에 이상이 없는지와 안전성의 여부도 신속하게 확인할 수 있어 지진 대응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이번 인터넷망 서비스 개시와 함께 행정안전부에서는 6월 8일부터 9일까지 이틀간 지진가속도계측시설 담당자와 계측기 유지보수 업체 직원을 대상으로 정부세종청사 중앙동 대강당에서 시스템 교육을 실시한다.

이번 교육은 지진가속도계측기 담당자의 업무 이해도와 숙련도를 향상하고, 행안부 주관으로 6월 19일부터 23일까지 실시되는 상반기 계측기 중앙점검 시 유의사항을 안내하기 위해 추진하게 됐다.

이한경 재난관리실장은 “이번 지진가속도계측자료 통합관리시스템 인터넷망 서비스 개시로, 지진 발생 시 더 많은 기관 간에 신속한 정보 공유가 가능해져 초기 지진 대응을 더욱 체계적으로 할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 신속한 대응과 예방‧대비 태세를 구축하여 지진재해로부터 국민안전을 지키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지방시대 구현을 위한 제도적 기반 다진다
 
'지방자치분권 및 지역균형발전에 관한 특별법 시행령(안)' 입법예고
- 제정 법률 6월 8일 공포, 7월 9일 시행에 차질 없도록 준비 
 

[사진]


정부는 7일 '지방자치분권 및 지역균형발전에 관한 특별법 시행령(이하 시행령)' 제정안을 입법예고 한다고 6일 혔다.

지방자치분권 및 지역균형발전에 관한 특별법(이하 ‘통합법률’)은 지난 5월 25일 국회 본회의에 통과하여, 공포안이 6월 5일 국무회의에 의결된 바 있다. 통합법률은 6월 8일 관보에 게재되어 공포되며, 시행일은 ‘공포 후 1개월이 경과한 날’인 7월 9일이다.

시행령은 '지방자치분권 및 지방행정체제개편에 관한 특별법 시행령'과'국가균형발전 특별법 시행령'을 통합하여 제정하는 것으로, 통합법률에서 위임한 지방시대 종합계획 수립, 기회발전특구 지정·변경·해제 등에 관한 세부 사항을 규정하고 있다.

아울러, 시·도와 시·군·구에 설치하는 지방시대위원회 구성·운영, 지방시대기획단의 주요 임무와 지원 조직 등에 대한 규정을 마련하였다. 특히, 신설되는 기회발전특구의 지정·변경·해제에 관한 구체적인 절차와 요건을 정하고 있고, 기회발전특구계획과 기업의 투자계획에 포함되어야 하는 세부사항을 규정하였다.

또한, 통합법률을 통해 지원근거가 마련된 지방 사업장 신설 및 증설 기업에 대한 지방투자촉진보조금의 지원 대상을 구체화하였다.
 
아프리카 레소토에 새마을운동 정신과 성공경험 공유한다
- 레소토 정부, 새마을운동 국제개발협력사업에 참여 희망
- 한창섭 차관, 7일 방한 중인 레소토정부 외교·교통 2개 부처 장관 면담 
 
한창섭(가운데) 행정안전부 차관이 7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새마을운동 국제협력사업 협력방안 등을 논의하기 위해 방한한 아프리카 레소토 정부 음포조아니(왼쪽) 외교부 장관과 모티아네 공공사업교통부 장관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창섭(가운데) 행정안전부 차관이 7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새마을운동 국제협력사업 협력방안 등을 논의하기 위해 방한한 아프리카 레소토 정부 음포조아니(왼쪽) 외교부 장관과 모티아네 공공사업교통부 장관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 행안부]


행정안전부는 6월 7일 한창섭 차관이 방한 중인 레소토*의 외교·교통 2개 부처 장관과 만나 ‘새마을운동’ 협력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2030 부산 세계박람회’ 유치에 대한 지지를 요청한다고 밝혔다. 

레소토 장관들의 한국방문은 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해 한국국제교류재단의 초청으로 이루어졌으며, 행정안전부 방문은 레소토 정부의 새마을운동 협력사업 참여에 대한 적극적인 요청으로 성사됐다. 레소토 정부는 새마을운동 국제개발협력사업 중 새마을지도자 양성을 위한 초청연수와 개발도상국 시범마을 등에 대한 참여 의사를 전달한다. 

행정안전부는 2009년부터 74개국 1만2,567명을 대상으로 새마을지도자 양성을 위한 초청 연수를 실시해오고 있다. 또한, 우간다 등 개발도상국 21개국에 94개의 시범마을 조성사업을 지원하여 자립역량강화와 마을환경개선, 소득증대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행정안전부는 레소토의 새마을운동 국제개발협력사업 참여를 적극 검토하고,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에 레소토의 적극적인 지지도 당부한다. 정부는 '2030 부산세계박람회'를 통해 전세계와 기후위기, 기술격차, 사회 양극화 등 인류의 위기를 넘어 공동번영을 위한 해결책을 제시한다.  

한편, 행정안전부는 7월 4일부터 7월 7일까지 부산에서 30여개국 장관이 참여하는 '2023 새마을운동 글로벌 협력국 장관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 

한창섭 차관은 “한국이 과거 국제사회의 원조를 받던 나라에서 원조를 하는 나라로 전환될 수 있었던 원동력에는 새마을운동이 있었다”라며, “새마을운동 국제협력사업을 통해 레소토에 우리나라의 새마을운동 정신과 성공 경험을 공유하고 최대한 지원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