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이용자 친환경 기여 지표 '카본 인덱스' 개발…작년 소나무 40만 그루만큼 탄소 흡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임민철 기자
입력 2023-06-05 15:5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카본 인덱스 규모로 기금 조성해 친환경 기여 이용자 개별 보상 검토

[사진=카카오]


카카오 서비스 이용자가 환경에 얼마나 기여했는지 나타내는 친환경 지표 ‘카카오 카본 인덱스’가 개발됐다. 카카오는 이 지표로 4800만 이용자의 친환경 활동을 독려하고 그 성과에 따라 보상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카카오는 5일 ‘세계 환경의 날’을 맞아 이용자 친환경 활동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자체 개발한 이용자 환경 기여 지표를 기업 홈페이지에 공개하고 관련 캠페인과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카카오 카본 인덱스는 지난해 발표한 ‘액티브 그린 이니셔티브(Active Green Initiative)’의 일환으로 개발됐다. 현재 베타 테스트 단계로, 이용자 활동을 계량해 ‘KUC(카카오 이용자 탄소절감)’라는 단위로 산출한다. 카카오는 작년 이용자 온실가스 감축 기여와 사회적 간접 가치 기여 규모가 소나무 40만 그루의 탄소 흡수 기여량에 준하는 6300만 KUC로 집계됐다고 설명했다.

현재 KUC 집계시 이용자의 카카오T 전기 택시와 T 바이크의 이동 거리, 카카오맵 자전거 주행 거리, 카카오페이와 카카오톡 지갑을 통해 전환한 전자문서, 전자청구서 건수, 카카오메이커스 새가버치를 통한 업사이클링 등 활동이 포함된다. 카카오는 앞으로 이용자의 친환경 서비스 이용, 구매, 활용간 발생 데이터를 분석해 고도화할 예정이다. 카본 인덱스 양만큼 환경 기금을 조성해 이용자 기여에 따라 보상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카카오는 세계 환경의 날을 기념해 카카오같이가치 홈페이지에 일상에서 실천할 수 있는 ‘저탄소 디지털 습관’을 제안했다. 스팸 메일함 자주 비우기, 절전·다크모드 설정, 화상회의시 비디오 끄기, 전자청구서·모바일영수증 받기, 가까운 거리 자전거로 이동, 충전 완료 후 전원 플러그 뽑기 등이다. 실천 가능 항목을 선택해 탄소 감축량을 계산하고 ‘실천 약속 인증서’를 발급한다. 카카오는 카카오같이가치 ‘모두의 행동’ 웹페이지에 제시된 ‘미션’에 참여해 인증한 이용자 목표 달성시 숲 조성기금 3000만원을 사단법인 평화의숲에 기부해 나무를 심을 예정이다. 

오는 11일까지 세계 환경의 날 관련 상품 구매 이용자에게 환경 관련 모금에 기부하는 1000원 쿠폰을 지급한다. 이용자가 상품을 구매할 때 받는 카카오톡 채널 안내 메시지로 기부에 참여할 수 있다.

카카오메이커스는 지난 2일부터 다 쓴 물건을 새로운 용도로 고쳐 쓰는 ‘새가버치’ 프로젝트 6기 참여자를 모집 중이다. 오는 18일까지 신청을 받아 선정된 1만명에게 수거용 봉투를 발송한다. 매일유업과 손잡고 소비량 대비 재활용률이 매우 낮은 멸균팩을 휴지로 만들어 판매하고 수익금을 결식우려 아동 지원처에 기부하기 위해 4개월간 협업한다.

육심나 카카오 ESG사업 실장은 “카카오의 서비스 및 플랫폼 이용자가 일상 속에서 함께할 수 있는 친환경 활동들을 꾸준히 제안하면서, 기후 위기와 환경 문제 해결에 동참하는 사회적 분위기를 만들어 가고자 한다”고 말했다.
 

[사진=카카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