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후 30년 재정 청사진 제시…정부 이달 재정전략회의 개최 검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기락 기자
입력 2023-06-05 09:1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기획재정부]

정부가 이달 재정전략회의를 열고 향후 30년간의 재정운용 방향을 논의한다. 

5일 재정당국에 따르면 정부가 이르면 이달 중순 국가재정전략회의를 여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국가재정전략회의는 내년 예산안과 향후 5년간 재정운용 방향을 논의하는 정부 최고급 회의체다. 지난해에는 윤석열 대통령과 한덕수 국무총리, 최상목 대통령실 경제수석,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 등이 참석해 확장재정을 건전재정으로 전환하는 내용의 새 정부 재정운용 방향을 제시했다.

올해 재정전략회의는 내년 예산안과 2023~2027년 국가재정운용계획을 비롯해 재정비전 2050을 제시할 예정이다.

재정비전 2050은 2050년까지 재정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할 청사진으로, 정부가 30년에 이르는 재정운용 청사진을 제공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정부는 재정비전 2050에 2050년 우리나라의 재정규모, 국가채무비율 등 미래 재정의 모습과 이를 달성하기 위한 실행방안을 담을 예정이다.

저출산·고령화와 같은 인구구조 변화에 따른 사회보험 재정위기, 기후변화와 공급망, 식량위기 등 불확실성, 재정 만능주의와 재정 칸막이, 재정 이기주의 등 관행·구조적 병폐를 아우르는 대응 방안도 제시한다.

정부는 지난해 새 정부 첫 재정전략회의에서 문재인 정부의 확장재정을 건전재정으로 전환하고 나라살림(재정수지) 적자 규모를 우리 경제 규모(국내총생산)의 3% 이내로 통제하는 재정준칙을 제시했다.

GDP 대비 국가채무 비율은 중장기적으로 50%대 중반에서 관리하고 이 같은 기조를 내년 예산안과 2023~2027 국가재정운용계획에도 반영할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