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의시대] 스타트업계, 양극화 지속 시 경기 침체 우려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나경 기자
입력 2023-05-30 15:0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벤처·스타트업계 "수도권 쏠림·인재 양극화 문제 지속돼"

  • 전문가들 "보다 촘촘하고 현실적인 정책지원 뒷받침돼야"

[사진=게티]

투자 한파 속에 스타트업계 양극화 문제는 경기 회복을 위한 최우선 과제로 꼽히고 있다. 경기 침체와 글로벌 리스크가 부각되고 있는 상황에서 기업 간 양극화가 지속되면 스타트업계 생태계가 악화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올해 들어 벤처투자 시장이 크게 위축되며 벤처·스타트업계 기업별·산업별 양극화 문제가 더욱 심화되고 있다.

중소벤처기업부에 따르면 국내 1분기 벤처펀드 결성·투자 실적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각각 78.6%, 60.3%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가운데 지난해 국내 지역별 벤처투자는 수도권에 73.1%나 쏠렸다. 구체적으로 서울(55.3%), 인천‧경기(17.8%) 등이다.

이에 중기부도 지역 투자를 늘리기 위해 지역펀드 조성은 물론 창업 중심 대학도 비수도권 위주로 선정하는 등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지역에 엔젤투자허브를 구축해 초기·엔젤투자에 대해 수도권 편중을 해소하고 단순 자금이 아닌 전반적인 지방 투자 촉진을 위한 생태계 조성에 나서고 있다. 돈만 분산한다고 연속성 있고 제대로 된 지방 벤처투자가 이뤄질 수 없다는 판단에서다.

지역 엔젤투자허브는 엔젤투자에 대한 수도권 편중 해소와 지역 단위 창업·투자 생태계 조성을 위한 전문기관으로 2021년부터 충청·호남 등 비수도권 2개 광역권에 구축돼 운영 중이다.

하지만 현장에서 체감하는 정책 온도는 다르다. 여전히 스타트업계에 수도권 쏠림과 인재 양극화 등 현상이 지속되는 만큼 보다 근본적이고 종합적인 대책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다.

대전에 위치한 한 스타트업 대표는 "아무리 좋은 조건을 제시해도 A급 인재들이 지방에서 일하려고 하지 않는다"면서 "지방 기업들도 성장하기 위해서는 A·B급 인재들과 함께 가야 하는데 고급 인력은 대거 수도권으로 빠져 나가니 사업을 확장하려 해도 어려움이 크다"고 호소했다.

익명을 요구한 또 다른 스타트업 대표 역시 "정부에서 스타트업을 위한 지원책을 많이 내놓는다 해도 정작 현장에 있는 기업까지 그 내용이 전달되지 않고 있어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사례도 허다하다"며 "잘되고 있는 기업만 밀어주려 할 뿐 아이템은 있어도 주목받지 못하는 기업들이 도약할 수 있는 발판 마련에는 큰 신경을 쓰지 않는 것도 문제"라고 꼬집었다.

전문가들은 양극화 해소를 위해 정부의 촘촘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김정호 산업연구원 중소벤처기업연구본부 부연구위원은 지난달 ‘지역 예비유니콘 현황과 정책 과제’ 보고서를 통해 "국내 예비유니콘 83%가 수도권에 위치하고 있는 것은 비수도권 신산업·창업 생태계와 스케일업 기반이 취약하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수도권에 위치한 예비유니콘 평균 매출액과 평균 고용, 평균 누적투자유치액은 각각 190억원, 104명, 299억원이었다. 비수도권에 위치한 예비유니콘 평균 매출액과 평균 고용, 평균 누적투자유치액은 45억원, 72명, 229억원이었다. 비수도권 예비유니콘은 수도권 유니콘 대비 매출이 23.8%, 고용이 69.0%, 누적투자유치액이 76.4%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최성진 코리아스타트업포럼 대표는 "현실적으로 주요 VC(벤처캐피털)나 대규모 투자자들이 대거 서울에 몰려 있고 기업마다 투자 규모 등 기업 상황이 다르다 보니 스타트업 양극화는 당연한 결과"라면서도 "스타트업 생태계는 다양성이 생명인 만큼 지역 스타트업 생태계도 외면해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최 대표는 "양극화 해소를 위해 지역 스타트업 연봉을 인상해 주는 것보다 이들이 실질적으로 지방에 머물 수 있도록 하는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며 "일례로 1년 정도 거주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해 탐색 비용과 매몰 비용을 아낄 수 있도록 해주는 것도 방법 중 하나"라고 조언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