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외교부 "韓, 중·한 관계 문제 심각하게 인식하고, 진지하게 대처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성원 국제경제팀 팀장
입력 2023-05-23 18:3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마오닝 중국 외교부 대변인[사진=중국 외교부 홈페이지]


중국 외교부는 한국이 현재 중-한 관계의 문제 소재를 심각하게 인식하고 진지하게 대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23일 동화순 등 현지 매체들에 따르면 마오닝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기자회견에서 전날 중국 외교부 류진쑹 아주사(司·국) 사장(국장)이 한국 외교부의 최용준 동북아국장, 최영삼 차관보와 회동을 가진 것과 김태효 국가안보실 제1차장의 한·중·일 정상 회의 관련 발언 내용에 대한 기자 질문에 이 같이 답했다.

대변인은 "외교부의 류진쑹 아주사 사장은 서울에서 한국 외교부의 최용준 동북아국장과 외교 협상을 가졌다"며 "중국의 핵심 사안에 대해 엄정한 입장을 표명하고, 기타 안건들에 대해 한국측과 의견을 교환했다"고 말했다. 이어 "협상 기간 중 류진쑹 사장은 최영삼 한국 외교부 차관보를 예방하고 한국의 전문가들과도 좌담회를 가졌다"고 덧붙였다.

마오닝 대변인은 "나는 유관 매체들의 평론 및 보도를 주의깊게 보고 있다"며 "내가 강조하고자 하는 것은 한국 측이 응당 현재 중-한 관계의 문제 소재를 심각하게 인식하고, 진지하게 대처하는 태도를 갖춰야 한다는 것이다"고 언급했다. 

이는 대만 문제 및 반도체 등 미·중 경쟁과 관련된 산업망 문제 등에 있어서 한국의 입장을 문제 삼았다는 관측이다.

앞서 전날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은 언론에 출연해 “중국도 현안 문제에 대해 한국·일본과 대화가 필요하다는 것을 인정한다”며 “(한·중, 일·중) 양자 간에 현안이 적극 논의되면 적절한 시점에 한·중·일 정상 회담도 얘기할 분위기가 오지 않겠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한 “(3국이) 서로 사람을 보내고 받고 현안을 제기하는 과정에 있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