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ITP, 연구 자율성·IP 활용 확대로 ICT R&D 성과 관리 강화한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임민철 기자
입력 2023-05-23 15:1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특허개발전략원과 IP-R&D 전략 업무협약

  • "핵심 지식재산권 확보 유망 과제 우선 지원"

  • 연구자 대상 통합설명회 '가치지킬랩' 개최

  • "연구 자율성 확대, 연구비 집행 투명성 제고"

 

이재우 KISTA 원장(왼쪽)과 전성배 IITP 원장이 22일 업무협약 서명 후 기념 촬영하고 있다. [사진=정보통신기획평가원]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이 정보통신기술(ICT) 연구개발(R&D) 과제 수행 자율성을 확대하고 지식재산(IP) 확보와 활용에 초점을 맞춰 R&D 성과 관리를 강화한다.

IITP는 한국특허개발전략원(KISTA)과 지난 22일 ‘디지털 전환 시대 ICT 분야 IP-R&D 성과창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협약에 따라 IP-R&D 전략 수립, 지식재산권 성과 제고, 국제표준특허 확보 등 전 주기 협력을 강화하고 과제 기획 단계부터 핵심 기술 지식재산권 확보 유망 과제를 우선 지원한다.

양측은 IP-R&D 성과 제고 및 전략 수립, ICT R&D 표준특허 창출, ICT R&D 특허 기술 이전 및 사업화 지원 등에 보유 지식, 정보, 노하우를 공유할 예정이다. ICT 분야 핵심 지식재산권 확보 협력을 강화해 중소중견기업 글로벌 진출에 공동으로 노력한다.

전성배 IITP 원장은 “ICT R&D 사업 추진으로 표준특허를 많이 확보해 국내 ICT 및 산업 경쟁력을 높이는 데 이바지할 것”이라며 “향후 전략적 ICT R&D 성과관리를 위해 유관 기관과 지속해서 업무 협력을 강화하고 디지털 시대 선도적 역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22일 과학기술컨벤션센터에서 진행된 ICT R&D 연구관리 통합설명회 현장 [사진=정보통신기획평가원]


22일 오후 과학기술컨벤션센터에서는 IITP가 개최한 ‘ICT R&D 연구관리 통합설명회’도 진행됐다. IITP는 현장 연구자의 사업 수행 자율성 확대와 책임 있는 연구 수행에 초점을 맞춰 ‘가치지킬랩’이라는 명칭을 내걸고 이 행사를 진행하고, 기관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실시간 중계했다.

가치지킬랩 현장에서 국내 ICT R&D 과제 수행 연구자에게 유용한 정보가 제공됐다. IITP는 국가연구개발혁신법 관련 연구개발비 사용 유의사항을 설명하고 정부 납부기술료 납부·감면 제도를 안내했다. ICT R&D 사업 위탁정산기관 6곳이 모두 참여해 연구비 관리와 정산 관련 문의 사항을 직접 답하는 상담소도 운영했다.

전 원장은 “가치지킬랩은 ICT R&D 과제 수행간 필수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 연구자 외 연구지원 및 실무 책임자들이 참여했다”며 “앞으로도 연구자 중심 연구자율성 확대, 연구비 집행 투명성 제고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