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매 중단 '챔프시럽' 갈변 원인은? '인도산 첨가제' 때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효정 기자
입력 2023-05-19 16:1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식약처 "조사중"

[사진=동아제약]

 
판매가 중단된 어린이해열제 ‘챔프시럽’의 갈변 현상 원인이 단맛을 내는 첨가제를 국내산이 아닌 인도산으로 바꾸면서 이 같은 현상이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이에 대해 “현재 조사중인 사안”이라는 입장이다.

19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신현영 의원이 식약처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동아제약은 갈변 현상이 발생한 챔프시럽 제품 첨가제로 국내산 'D-소르비톨' 대신 인도산 'D-소르비톨'이 사용됐다고 보고했다.

자료에서 동아제약은 해당 인도산 D-소르비톨에 함유된 철 성분이 촉매 역할을 해 발생한 캐러멜화 반응과 메일라드 반응으로 인해 갈변 현상이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회사는 D-소르비톨 대신 프락토올리고당으로 첨가제를 변경해 사용하고 재발 방지를 위해 해당 원료 입고 시 자가 품질검사를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식약처는 현재 갈변 원인을 조사중이다. 지난달 초 동아제약은 챔프시럽 일부 제품에서 갈변 현상이 발생해 자진 회수에 나선 바 있다.

식약처는 “확인된 균종은 발효 음식과 맥주, 된장 등에 사용되는 진균의 일종으로 생물안전도 1에 해당한다”고 설명했다. 이 등급은 사람이나 동물에 병을 일으킬 가능성은 매우 낮은 것으로 알려졌다.

신 의원은 “초과 검출된 진균은 효모의 일종이긴 하나 영유아의 면역상태에 따른 인체의 유해성은 명확하지 않은 만큼, 식약처는 갈변 또는 진균 검출 제품을 복용한 자에 대해 지속적인 관리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