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우회항로 타고 '충남 하늘길' 뚫는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충남)허희만 기자
입력 2023-05-09 18:2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서산공항, 민간위원 지방공항 부정적 의견에 막혀 예타 문턱서 멈칫

  • 도·국토부 '의지 확고'…'항공 네트워크 확대 정책' 등 활용 건설 박차

홍순광 도 건설교통국장 브리핑 장면[사진=충남도]


220만 충남도민의 염원인 서산공항이 지방공항 건설에 대한 일각의 부정적인 시각에 막혀 예비 타당성 조사 문턱을 넘지 못했다.
 
도는 국토교통부와 힘을 모아 서산공항 건설을 지속 추진, 당초 2028년 개항 목표를 달성할 계획이다.
 
9일 도에 따르면, 서산공항은 서산시 고북·해미면 일원 공군 제20전투비행단 활주로를 활용하고, 500억여 원을 투자해 터미널과 계류장, 유도로, 진입도로 등을 설치하는 사업이다.
 
도는 서산공항 세력권 내 인구가 155만 4000명에 달하고, 인근 대산항에서 국제여객선을 운항을 준비 중이며, 충남혁신도시와 태안 기업도시, 해미 천주교 국제성지 등이 위치해 건설 여건이 충분하다고 보고 있다.
 
지난 2017년 국토부가 추진한 사전 타당성 조사 용역에서는 경제성(B/C) 1.32와 총 사업비 509억원으로, 경제성 및 사업성이 충분하다는 결과가 나오기도 했다.

2021년 11월 예타 대상 사업으로 선정된 서산공항은 지난해 10월 기획재정부와 한국개발연구원(KDI)이 참여한 1차 점검회의에서 사업비가 758억원으로 당초보다 249억원 늘어났다.
 
도는 국토부, 전문들과 대응 체계를 구축하고, 사업 계획 변경 요청 등을 통해 사업비를 532억 원으로 조정하고, B/C는 0.81로 맞췄다.
 
그러나 지난 3월 예타 마지막 관문인 기재부 재정사업평가위원회 분과위원회에서 민간 위원들이 적자 운영 등 지방공항 건설에 대한 부정적인 의견을 내놨다.
 
분과위원회는 종합평가(AHP) 0.5 미만으로 타당성이 부족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이에 따라 서산공항은 9일 열린 기재부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예타를 통과하지 못했다.
 
도는 이번 예타 결과를 딛고, 서산공항 건설 사업 추진에 더 박차를 가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홍순광 도 건설교통국장은 이날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예타를 통과하지 못한 점은 유감이지만, 서산공항 건설 추진 의지에는 변함이 없다”라며 “국토부와 지속적으로 협의해 타당성 확보 방안을 마련토록 하겠다”라고 강조했다.
 
홍 국장은 또 “2028년 서산공항 개항 시기에는 문제가 없도록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국토부도 이날 ‘서산공항 사업 추진 의지 확고’라는 제목의 보도자료를 통해 “서산공항이 예타를 통과하지 못했으나 사업 추진 의지는 변함없다”는 입장을 내놨다.
 
국토부는 “국정과제로 추진 중인 ‘항공 네트워크 확대’와 지역공약 이행을 위해 서산공항 사업이 필요하다”라며 “이번 예타를 통과하지 못한 사유를 자세히 분석해 향후 추진 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김태흠 지사는 지난달 초 기자회견을 통해 서산공한 건설을 위한 ‘투 트랙 전략’을 제시했다.
 
김 지사는 서산공항 관련 언론 보도를 언급하며 “500억원 이하로 사업비를 조정하든지, 예타 대상 사업비 한도를 1000억원으로 상향하는 방법이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 지사는 “어떤 방법이든 (서산공항 건설은) 확실하다”라며 “사업비 조정 형태로 하는 방안을 국토부와 협의 과정에 있다”고 밝힌 바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