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라이트株, 혼란한 시장속 수익률 '으뜸'… 희토류 대체소재로 주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송하준 기자
입력 2023-05-08 17:2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상위 5개 종목 중 3개 종목이 희토류 대체주

  • 사업 실체보다 부풀려져 있어 투자자 주의 요구

희토류 사진 [사진=연합뉴스]


희토류 대체소재로 떠오른 페라이트(Ferrite) 관련 종목이 강세를 보이고 있다. 국내 증시가 소시에테제네랄(SG) 증권발 주가 폭락 사태로 혼란을 겪고 있어 투자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금융권에서는 희토류 대체주가 테마주로 떠오르고 있지만 기초체력(펀더멘탈)이 받쳐주지는 않기 때문에 투자자의 주의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8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SG증권 사태가 발생했던 지난 24일부터 이날까지 수익률 상위 5개 종목은 △삼화전자 △덕양산업 △KD △상신전자 △유니온머티리얼 등으로 집계됐다. 이 가운데 삼화전자, 덕양산업, 유니온머티리얼이 희토류 대체주로 묶였다. 이들은 각각 229.37%, 124.57%, 54.46% 수익률을 기록했다.
 
지난 24일 외신 보도에 따르면 테슬라가 전기차에 희토류 사용을 중단하고 그 대체제로 페라이트를 검토한다는 내용이 전해졌다. 이에 삼화전자를 비롯한 관련주들이 부각된 것으로 풀이된다. 미국과 중국의 패권 경쟁이 지속되면서 중국이 희토류 자석에 대한 제재를 강구하고 있는 만큼 테슬라가 희토류 대신 페라이트를 사용한다는 것이다.
 
이에 국내 증시에서도 희토류 대체할 만한 소재와 관련된 종목들이 강세를 보였다. 삼화전자는 현대모비스와 페라이트 코어를 공동 개발 중인 것으로 알려져 관련주로 분류된다. 덕양산업은 자동차부품 회사이지만 현대차그룹의 1차 벤더로서 희토류 관련주로 부각된 것으로 알려졌다. 유니온머티리얼은 자동차 전장용 및 가전용 모터의 소재인 페라이트 마그네트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이다.
 
이승환 리서치알음 연구원은 "최근 테슬라 모터에 들어가는 희토류 대체품으로 페라이트가 검토되고 있다는 보도 때문에 페라이트 관련주들이 일제히 상승했다"고 설명했다.
 
IB업계에서는 테슬라가 전기모터에 페라이트를 사용한다는 투자 정보에 대해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또한 국내 기업들이 당장 페라이트를 양산화해서 수익을 창출할 가능성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IB관계자는 "희토류 대체제 주가가 상승한 이유는 희토류가 희귀해서 떴다기보다 테슬라가 발표한 영향이 절대적이었다"며 "해당 종목들은 희토류 대체제 사업으로 내세울 만한 실적이 전무하다. 실체보다 부풀려져 있기에 조심해야 한다"고 부연했다.
 
최근 희토류 대체제 관련주로 거론되는 종목들의 장중 변동성도 높아지고 있다. 이날(8일 기준) 삼화전자는 전 거래일 대비 4150원(-29.96%) 내린 9700원에 거래됐다. 덕양산업은 22.42% 상승했으나 유니온머티리얼은 –11.72% 수익률을 시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