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시다 방한...현직 日 총리 12년 만의 현충원 참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성휘 기자
입력 2023-05-07 13:2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도착 후 현충원 직행...헌화·참배 후 尹대통령과 정상회담

기시다 일본 총리, 방한 일정 시작
    (성남=연합뉴스) 임화영 기자 = 한일 정상회담을 위해 방한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기시다 유코 여사가 7일 성남 서울공항에 도착, 차량 탑승을 위해 이동하고 있다. 2023.5.7
    hwayoung7@yna.co.kr/2023-05-07 12:36:14/
<저작권자 ⓒ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한·일 정상회담을 위해 방한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기시다 유코 여사가 7일 성남 서울공항에 도착, 차량 탑승을 위해 이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7일 윤석열 대통령과의 한·일 정상회담을 위해 한국을 방문했다. 기시다 총리의 첫 공식 일정은 서울 국립현충원 참배로, 일본 현직 총리의 현충원 방문은 2011년 10월 노다 요시히코 당시 총리 이후 12년 만이다.
 
기시다 총리는 이날 오전 일본 하네다공항을 출발, 정오께 성남 서울공항에 도착했다. 이후 부인인 기시다 유코 여사와 함께 현충원으로 이동했다.
 
기시다 총리 내외는 현충원으로 입장해 '국기에 대한 경례' 구호에 맞춰 태극기와 일장기를 향해 허리를 숙여 경례했다. 이후 현충탑 분향 후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묵념했고, 방명록을 작성한 후 현충원을 떠났다.
 
참배에는 기하라 세이지 관방부 장관, 아이보시 고이치 주한 일본대사, 윤덕민 주일 한국대사 등이 함께했다.
 
국립현충원은 일제강점기 독립운동가와 6·25전쟁 전사자 등 순국선열을 추모하는 곳이다. 이에 과거사에 대한 간접적인 사과와 한·일 안보협력 중요성을 강조한 행보라는 평가가 나온다.
 
일본 정부 당국자는 기시다 총리의 국립현충원 방문에 "한 국가의 정상이 방문국의 현충 시설을 찾아가 그 나라의 역사와 관련한 많은 사람의 삶에 존경의 마음을 표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라고 설명했다.
 
1박 2일 일정으로 한국을 방문한 기시다 총리는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윤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하고, 공동 기자회견에 임한다. 저녁에는 정상 내외 친교 만찬 등이 예정돼 있다.
 
8일에는 한일의원연맹, 한국 경제단체 관계자와 각각 면담을 하고 낮 12시 15분 서울공항을 통해 일본으로 돌아갈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