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경제사절단, 최대 성과는 새로운 기업과 네트워크 구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수지 기자
입력 2023-05-04 07:5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전경련, 122개사 대상 설문…미국 시장 이해도 제고 등 성과

최근 윤석열 대통령의 미국 방문에 동행한 경제사절단이 가장 큰 성과로 현지 기업들과의 네트워크 강화를 꼽았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4일 경제사절단에 참여한 122개사를 대상으로 설문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응답 기업 90개사 중 가장 많은 32.2%가 주요 사업 성과가 ‘새로운 기업 네트워크 구축’이라고 답했다.
 
또한 △미국 시장 이해도 제고(28.9%) △현지 업체와 업무협약(MOU) 체결 등을 통한 사업 기회 모색(27.8%) 등도 주요 성과로 평가했다.
 
추후 경제사절단을 운영하면 다시 참여하겠느냐는 질문에는 '매우 그렇다'가 72.2%, '그렇다'가 23.3%, '보통'이 4.5%로 대부분 만족을 나타냈다는 게 전경련 측 설명이다.
 
대통령의 방미 성과로는 '글로벌 포괄적 전략동맹 강화를 통한 글로벌 중추 국가 본격화(33.3%)'가 1순위로 꼽혔다. 이어 '미국 기업의 한국 투자 유치(23.3%)', '첨단산업 협력 강화(22.2%)' 등 순이었다.
 
아울러 대통령 방미 성과를 평가해달라는 질문에는 90.0%가 '만족한다'고 답했다. 응답 기업의 93.3%는 한미 관계 개선이 기업 경영환경 개선과 사업 실적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답했다.
 
양국이 지속적 관계를 이어가기 위한 정책과제로는 '긴밀한 공급망 협력 네트워크 구축(28.4%)'이 필요하다고 답한 기업이 가장 많았다.
 
김봉만 전경련 국제본부장은 "12년 만에 이뤄진 한국 정상의 국빈 방미와 함께 이뤄진 한미 정상회담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됨에 따라 우리 기업들의 미국 진출 여건은 더욱 나아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민간 차원에서 양국 기업 간 네트워크 강화를 통해 지속적인 협력 창구를 마련하고, 우리 기업들의 새로운 성장 동력을 발굴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국경제인연합회 현판[사진=전경련]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