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미사일 위협 대응…'탄도탄작전통제소' 성능 개량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재형 기자
입력 2023-04-27 10:2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조기 탐지 식별·연동능력 확대

 

탄도탄작전통제소 운용 개념도[사진=방위사업청]


방위사업청은 북한의 탄도미사일 위협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탄도탄작전통제소’의 성능개량사업을 성공적으로 완료했다고 27일 밝혔다.
 
국방과학연구소(ADD) 및 시제업체 한화시스템과 함께 2019년 연구개발에 착수한 이 사업은 지난해 12월부터 개발시험평가와 운용시험평가를 거쳐 이달 국방부로부터 ‘전투용 적합’ 판정을 받았다.
 
탄도탄작전통제소는 한반도 작전영역에서 탄도탄 방어작전을 총괄하는 지휘통제체계로 24시간 중단 없이 운용된다.

통제소는 적의 탄도탄 발사시점부터 그 항적 정보처리와 위협 평가, 타격체계별 무장 할당 등에 이르기까지 탐지·요격체계를 통합해 중앙 집중적 탄도탄 방어작전 기능을 수행한다.
 
방사청은 “이번 성능 개량으로 기존 체계 대비 탐지·요격체계별 연동능력이 강화되고, 항적 처리 시간과 정보 전송 주기, 유사시 체계 간 전환시간도 단축됐다”고 설명했다.
 
방사청은 탄도탄작전통제소 운용을 통해 북한 등에서 발사된 탄도탄 위협을 조기에 탐지·식별 및 작전세력에게 전파함으로써 즉각적으로 대응하고 한반도 주변의 탄도탄 위협과 미래 작전환경 변화에 대응하는 방어체계를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사업은 100% 국내 연구개발로 진행돼 신속한 유지·보수는 물론 지속적인 성능 개선도 가능하다는 게 방사청의 설명이다.
 
이 사업은 각국의 방산전시회에도 소개됐으며, 지난달 아랍에미리트(UAE)에서 개최된 국제방위산업전시회 IDEX에서도 유럽 및 중동 국가들로부터 관심을 받았다고 한다.
 
정규헌 방사청 우주지휘통신사업부장은 “한반도 주변 탄도탄 위협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됐다”며 “한반도 영공을 효율적으로 방어하는 확고한 버팀목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