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정부의 저출산 종합대책, 탁상공론과 우문현답"...평가절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수원)강대웅 기자
입력 2023-03-29 18:1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경기도, "저출산 문제 해답을 현장에서 찾겠다" 강조

  • 문제 해결, 가슴으로 느끼고 발로 뛰며 실천해야 가능

김동연 경기도지사 [사진=페북 캡처]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29일 "금기를 깨는 변화는 현장에서 시작된다"면서 "경기도는 현장에서 저출생 대책을 찾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이날 자신의 SNS에 올린 <저출생 종합대책, ‘탁상공론’과 ‘우문현답’>이란 제목의 글을 통해 이같이 언급했다. 

김 지사는 글에서 "‘합계출산율 0.78명’이라는 초저출생 인구 위기에 직면해 정부가 공개한 정책은 실망스럽기 그지없다"면서 "기존의 틀을 깨는 과감함, 미래에 대한 희망을 품게 하는 실효성이라곤 찾아볼 수 없는 재탕, 삼탕, 맹탕 정책"이라고 비판했다.

김 지사는 이어 "대통령은 그간 15년간 280조의 예산을 쏟고도 사태가 악화되었다고 했지만, 사실상 그 재정의 상당 부분은 저출생 대책이라는 꼬리표만 붙여 포장된 것이었다는 것을 아는지 모르겠다"면서 "‘저출산고령화위원회’에도 훌륭한 위원분들을 모셨지만 직접 그 일을 겪는 분들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김 지사는 또한 "학자, 전문가, 행정가들이 출산·육아 문제의 당사자는 아니죠"라며 "책을 많이 보고 이론적으로 많이 아시겠지만,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들어본 분은 많지 않을 것 같다"고 했다. 

김 지사는 특히"‘우문현답’이라는 말이 있다"면서 "저는 <‘우’리 ‘문’제는 ‘현’장에 ‘답’이 있다>로 풀이하고 싶다. 금기를 깨는 변화는 현장에서 시작되며 경기도는 현장에서 저출생 대책을 찾고 있다"고 밝혔다. 
 

[사진=페북 캡처]

김 지사는 그러면서 "얼마 전 정책의 당사자라고 할 수 있는 청년 100여 명과 토론했다"면서 "청년들은 자신이 겪는 어려움과 본인이 생각하는 해법 얘기를 하며 눈시울을 붉혔다.  저를 비롯해 토론에 참석했던 간부들 모두 가슴에 큰 울림이 있었다"고 덧붙였다. 

김 지사는 이와함께 "오늘은 공공기관 직원들을 포함한 400여 명과 토론을 했다"며 지난 토론회와 마찬가지로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는 소중한 기회였고 앞으로 저는 도민들과 함께 답을 찾겠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끝으로 "문제는 머리가 아닌 가슴으로 느끼고 발로 뛰며 실천해야 해결될 수 있다"고 거듭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