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부발전, 佛 국영전력사와 중동‧북아프리카 신재생·그린수소 협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기락 기자
입력 2023-03-29 10:3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박형덕 한국서부발전 사장(오른쪽)이 28일(현지시간) 프랑스 생나제르 해상풍력단지를 찾아 EDF-R 관계자들에게 설명 듣고 있다.[사진=서부발전]


한국서부발전이 프랑스 국영전력사와 중동‧북아프리카 신재생에너지, 그린수소 사업 공동개발에 나선다.

서부발전은 27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의 프랑스국영전력회사(EDF‧Electricite de France) 본사에서 EDF의 신재생발전 자회사인 EDF-R(EDF-Renewables)과 '중동 및 북아프리카 지역 신재생 및 수소 사업개발협력 양해각서'(MOU)에 서명했다고 29일 밝혔다.

MOU는 태양광, 풍력 자원이 풍부한 중동 및 북아프리카 지역(MENA‧Middle East and North Africa)에서 양사가 신재생에너지와 그린수소 사업을 공동으로 개발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번 공동개발은 서부발전과 EDF-R이 오만 마나 500MW 태양광 입찰사업을 준비하면서 맺은 신뢰 관계의 결과다. 사업 수주에 힘입어 장기적으로 중동과 북아프리카 지역에서 재생에너지, 그린수소 사업을 추진하는 양사의 이해관계가 맞아떨어졌다.

서부발전은 정부의 탄소중립, 수소경제 활성화 정책에 부응하기 위해 신재생에너지 및 수소 관련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2035년까지 국내에서 신재생에너지 설비용량을 10.7GW 확충해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율을 23%까지 높이고 2030년부터 해마다 수소 20만t, 암모니아 100만t을 연료원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서부발전은 가스복합발전에 수소를 혼소하는 실증사업과 석탄발전에 암모니아를 혼소하는 실증 연구도 진행하고 있다. EDF-R과도 이번 MOU를 바탕으로 MENA 지역에서 굵직한 신재생에너지‧그린수소 사업 수주를 늘려나갈 계획이다.

박형덕 서부발전 사장은 "오만 마나 500MW 태양광 사업 추진과정에서 상호 간 장기적으로 시너지를 낼 수 있음을 확인했다"며 "UAE의 기가와트(GW)급 신재생에너지 입찰사업도 합심해 성공 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