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자 인터넷, 한국이 주도한다" KT, ITU-T 국제표준화 과제 승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상우 기자
입력 2023-03-27 09:1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광자의 얽힘 상태 이용해 데이터 전송... 기존 인터넷보다 보안성 높아

  • 양자 네트워크 구축... 양자 컴퓨터·센서 군집해 성능 강화하는 기술 연구

KT는 27일 자사가 제안한 양자 인터넷 기술이 ITU-T 국제표준화 과제로 승인됐다고 밝혔다. ITU-T SG 13 회의에서 김형수 KT 융합기술원 팀장이 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KT]

KT가 스위스 제네바에서 24일(현지시간)까지 열린 국제전기통신연합 전기통신표준화 부문(ITU-T)의 연구반 13(SG 13) 회의를 통해 자사가 제안한 양자 인터넷 기술이 국제표준화 과제로 승인됐다고 27일 밝혔다.

ITU-T는 통신 분야 정책과 표준화를 주관하는 ITU의 표준화 부문이다. 산하 연구반에서 표준화 과제로 승인된 기술은 회원국 간 논의를 거쳐 국제표준으로 제정된다. KT는 현재 ITU 의장단에 진출해 양자 기술 글로벌 표준화를 이끌고 있다.

양자 인터넷은 광자가 멀리 떨어져 있어도 서로의 상태를 전달할 수 있는 '얽힘' 현상을 이용하는 기술이다. 이를 통해 컴퓨터, 양자 센서, 양자 암호 장비를 양자 네트워크 형태로 연결할 수 있다. 특히 기존 인터넷 기술과 비교해 높은 수준의 통신 보안 기능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향후 KT는 ITU-T SG 13을 통해 △양자 기기 간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신규 표준화 주제 △양자 네트워크를 통한 양자 컴퓨터 연동으로 용량을 확장하는 기술 △양자 네트워크를 활용한 양자 센서 간 연동으로 측정 정밀성을 강화하는 기술 등을 개발할 예정이다.

KT 측은 이번 국제표준화 과제 승인을 통해 우리나라가 양자기술 투자 격차를 좁힐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양자 기술의 최종 단계로 여겨지는 양자 인터넷 기술 주도권을 확보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KT가 제안한 양자 키 분배(QKD)와 양자내성암호(PQC) 간 융합 기술도 표준화 과제로 신규 채택됐다. 이 기술은 양자내성암호 알고리즘의 보안성을 높이기 위해 물리적 보안을 제공하는 양자암호통신 기술을 융합한 글로벌 규정을 제시한다. 이 기술을 활용하면 스마트폰이나 드론 등 소형·이동형 기기가 무작위 방향으로 빠르게 이동하는 상황에서도 보안성을 높일 수 있다.

한편 KT는 최근 유·무선 양자암호통신의 상용화 기술을 확보해 항공·우주 통신 분야에서도 우리 기술로 국가 안보를 강화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했다. 자체 개발한 양자 기술 10여 개를 국내 기업에 이전하는 등 국내 양자 산업의 생태계도 구축하고 있다.

이종식 KT 융합기술원 인프라DX연구소장은 "KT는 통신인프라 분야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양자 인터넷 서비스 상용화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기술 연구개발에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