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톈진 현지 사업장 방문해 '도전' 강조···중국서도 광폭 행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동 기자
입력 2023-03-26 11: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중국을 직접 방문했다. 미국의 칩스법(반도체지원법), IRA(인플레이션감축법)로 인해 중국 시장에 대한 입지가 불안해지자, 직접 계열사의 현지 생산공장을 둘러보며 돌파구 모색의 해답을 찾기 위한 움직임으로 풀이된다. 

중국을 방문한 이 회장은 삼성전기 생산시설을 둘러보고 직원들에게 끊임없이 도전해 나가자며 격려했다. 특히 중국발전포럼에 참석하고 삼성의 중국 내 주요 생산거점이 밀집된 톈진시 서기를 만나는 등 광폭 행보를 보이고 있다.

삼성전자는 지난 24일 이 회장이 중국 톈진에 위치한 삼성전기 사업장을 방문해 전자부품 생산 공장을 점검하고 톈진 지역에서 근무하는 삼성 계열사 임직원들과 간담회를 가졌다고 26일 밝혔다.

이 회장은 지난 2020년 5월 중국 산시성 삼성전자 시안 반도체 사업장을 방문한 이후 3년 만에 중국 생산거점을 찾았다. 그는 삼성전자·디스플레이·전기·SDI 소속 톈진지역 주재원 및 중국 법인장들과 간담회를 통해 해외 근무 애로사항을 경청하고 격려했다.

간담회에서 이 회장은 "변화의 속도가 빨라지고 있다"며 "선두에 서서 혁신을 이끌어가자"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현실에 안주하거나 변화를 두려워하면 안 된다"며 "불확실성에 위축되지 말고 끊임없이 도전하자"고 말했다.

이어 이 회장은 지난 2021년 가동을 시작한 삼성전기 톈진 적층세라믹콘덴서(MLCC) 생산라인을 살펴보고, 현장 근무자들을 격려했다.

삼성전기 톈진 공장은 부산사업장과 함께 글로벌 시장에 IT·전장용 MLCC를 공급하는 주요 생산거점 중 한 곳이다. MLCC는 전자회로가 안정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전류 흐름을 일정하게 조절하고 부품 간 전자파 간섭을 막아주는 핵심 부품으로 대부분 전자제품에 사용된다.

삼성전기는 1988년부터 MLCC를 개발·생산해 왔으며, 전기차 및 자율주행 기술 발달과 더불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전장용 MLCC 시장에 대응하기 위해 2018년 톈진 MLCC 2공장을 건설했다.

이 회장은 2020년과 지난해에도 삼성전기 부산사업장을 방문해 MLCC 생산 현장을 점검하는 등 지속적으로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이번 중국 출장에서 이 회장은 생산거점 확인 이외에도 중국 정재계 인사와 회동하는 등 광폭 행보를 보이고 있다. 같은 날 이 회장은 천민얼 톈진시 서기와 회동했다. 이날 면담에는 최주선 삼성디스플레이 사장, 장덕현 삼성전기 사장, 양걸 삼성전자 중국전략협력실장(사장) 등 삼성 주요 계열사 사장과 톈진시 정부 관계자들이 참석한 것으로 파악된다.

25일에는 중국 베이징 댜오위타이(釣魚台)에서 열린 '중국발전고위급포럼(중국발전포럼)'에도 참석한 것으로 파악된다. 중국발전포럼에는 이 회장을 비롯해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 알버트 불라 화이자 CEO, 크리스티아노 아몬 퀄컴 CEO 등 글로벌 기업 리더 100여 명과 중국 중앙부처 지도급 인사, 국유기업 및 금융기관 책임자, 국내외 저명 학자들이 참석한 것으로 전해졌다.

중국발전포럼은 2000년 창설됐으며 중국 행정부인 국무원 발전연구센터가 주최하고 중국발전연구기금이 주관하는 대외 경제 교류 플랫폼이다. 포럼이 오프라인으로 열리는 것은 3년 만이다.

재계 관계자는 "이 회장이 코로나19 사태 이후 처음으로 중국을 방문해 현장을 둘러보고 정재계 인사들과 연이어 회동하고 있다"며 "미·중 갈등의 영향이 적지 않은 상황에서 삼성의 주요 생산거점이 소재한 중국 현장을 파악하기 위한 행보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24일 중국 톈진에 위치한 삼성전기 적층세라믹콘덴서(MLCC) 생산공장을 방문해 살펴보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