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경제 여론조사] '강제징용 해법'에 싸늘해진 여론…尹지지율 긍정 42.4%·부정 55.6%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재형 기자
입력 2023-03-13 06:2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올해 상승세타던 지지율 1.7%p 떨어져

  • 내년 총선 전망 "野" 46.2%·"與"41.7%

  • "한·일 정상회담서 구체적인 성과 내야"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해 11월 캄보디아 프놈펜 한 호텔에서 열린 한·일 정상회담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악수하며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일제 강제동원 해법 영향으로 지지율 하락에 직면했다. 윤 대통령은 한·일 정상회담을 계기로 지지율을 반전시켜야 하는 과제를 안게 됐다.

이 같은 윤 대통령 지지율 하락세는 ‘내년 총선을 앞두고 정권 교체를 위해 야당에 투표하겠다’는 의견과 ‘정권 안정을 위해 여당에 투표하겠다’는 의견이 오차범위 내 경합하는 상황에서 중요한 관전 포인트가 될 것이라는 게 정치권의 해석이다. 
 
본지 여론조사에서 윤 대통령 지지율은 42.4%로 전주(4~6일)에 비해 1.7%포인트 하락했다. 윤 대통령 지지율은 올해 1월부터 상승세를 타다 이번에 처음 꺾였다. 윤 대통령의 국정수행에 대한 긍정 평가는 60대 이상과 부산·울산·경남, 대구·경북에서만 나타났다. 이는 정부의 강제징용 배상 해법 발표 여파로 관측된다.
 
정부는 지난 6일 한국 주도의 ‘제3자 변제’ 방식을 골자로 한 일제 강제징용 피해배상 해법을 내놨다. 정부 산하 재단이 한국 기업을 통해 조성한 재원으로 징용 피해자와 그 유족에게 배상하는 내용이다.
 
하지만 일본 피고 기업 대신 사실상 한국 기업 돈으로 배상하는 문제와 피해자 반발 등으로 적지 않은 진통을 겪고 있다.
 

[그래픽=아주경제]


 
내년 총선에 대한 전망은 아직까지 전망하기 어렵다. 여론조사 결과 정권 교체와 정권 안정에 대한 의견이 경합세를 보였기 때문이다.

내년 국회의원을 뽑는 총선에서 정권 견제를 위해 야당에 표를 던지겠다는 이들이 46.2%로, 정권 안정을 위해 여당에 투표하겠다는 국민(41.7%)보다 많았다. 다만 오차범위 내라서 어떤 의견이 우세한지는 판단하기 어렵다.
 
전문가들은 윤 대통령이 오는 16~17일 개최되는 한·일 정상회담에서 구체적 성과를 도출해야 윤 대통령 지지율에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분석을 내놨다.
 
조진만 덕성여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한 결과를 지켜봐야 할 것 같다”고 진단했다.
 
신율 명지대 정치외교학과 교수 역시 “기시다 총리와 회담한 이후를 지켜봐야 하며 그동안 산적해 있는 한·일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지에 주목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여론조사는 지난 10일부터 11일까지 이틀간 아주경제신문이 여론조사업체 한길리서치에 의뢰해 진행했다.
 
조사 대상은 전국에 거주하는 만 18세 이상 성인 남녀로 조사 규모는 총 1064명이다. 조사 방법은 유선전화면접(10.1%)과 무선 ARS 설문조사(89.9%)를 병행했다. 표본 오차는 95% 신뢰수준에 오차범위 ±3.0%포인트다.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