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학년도 수능 이과생 52%…역대 최고치 기록할 듯"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세종=조현미 기자
입력 2023-03-12 13:5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종로학원 분석…"통합수능·취업 유리 영향"

2023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치러진 지난해 11월 17일 오전 서울 경복고에 마련된 시험장에서 수험생이 시험 시작을 기다리고 있다. [사진=사진공동취재단]

올해 치러지는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에서 이과생 비율이 52%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종로학원은 지난해 11월 당시 고등학교 2학년생들이 본 교육청 학력평가 사회·과학탐구 응시자 수를 분석한 결과 이과생 비율이 50%로 나타났다고 12일 밝혔다.

여기에 재수생까지 포함해 2024학년도 수능 응시자 중 이과생 최종 비율을 추정하면 52% 정도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종로학원은 2020학년도부터 11월 학력평가 사·과탐 응시자 수를 바탕으로 수능을 보는 이과생 비율을 추정해왔다. 그 결과 재수생이 합류하면 이 추정치보다 이과생 비율이 2%포인트 정도 늘어나는 모습을 보였다.

수능에서 이과생이 차지하는 비율은 2012학년도까지 30%대 수준이었지만 이후 꾸준히 상승했다. 사·과탐 비율을 바탕으로 분석한 결과 2013학년도에 41.4%로 처음으로 40%대를 기록하고, 2023학년도에는 50.0%로 절반을 차지했다.

임성호 종로학원 대표는 "취업과 통합수능 등에서 이과생이 유리하고, 의약학계열 쏠림과 이과 중심 정부 육성정책 등이 더해져 이과 쏠림 현상이 급속도로 진행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어 "상대적으로 문과는 학생 수 감소로 수능 고득점자 숫자는 줄고 합격선도 하락할 수 있다"며 "다만 문·이과 교차지원 유불리 등 변수가 있어 문과생 대입 예측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도 있다"고 내다봤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2개의 댓글
0 / 300
  • 하는게 옳습니다. 패전국 일본 잔재이자, 불교 Monkey 경성제대 후신 서울대는 한국영토에 주권.자격.학벌 없어왔음.

    https://blog.naver.com/macmaca/222842508991

    공감/비공감
    공감:1
    비공감:0
  • 수천년 역사를 기록한 正史인 세계사와 한국사를 조합하여, 학교교육을 받아온 한국이라, 학교교육의 제도권이론은 대중언론.입시지의 새로운 도전을 반영해오지 않았습니다.교과서(국사,세계사), 헌법, 국제법을 못이기는 대중언론.입시지의 한계를 알아야 함. Royal 성균관대, 세계사의 교황반영 교황윤허로 설립이 기획되어 세워진 귀족사제 이나시오의 예수회(교황청의 실세)산하 서강대는, 국제관습법상 성대다음 Royal대 예우! 성균관대(양반대학)와 서강대(가톨릭계 예수회의 귀족대학)만 Royal대며, 일류.명문으로 지속적 제한을 하는게

    공감/비공감
    공감:1
    비공감: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