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포항제철소, 글로벌안전센터 체험 교육 재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포항) 최주호 기자
입력 2023-03-08 16:1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직접 경험하며 산업 현장 안전사고 예방...실습 통해 현장 안전 수칙 익혀

  • 체험 교육장 활용 안전 중심 문화 확산·사고 대응 능력 향상

포항제철소 글로벌안전센터 전경 [사진=포항제철소]

포스코 포항제철소가 코로나19로 중단되었던 글로벌안전센터 체험 교육을 지난 6일부터 재개했다.
 
글로벌안전센터는 포스코가 임직원의 안전 의식을 제고하기 위해 운영하는 체험형 안전 교육장이다.
 
포항제철소는 2011년부터 글로벌안전센터를 활용해 실습 중심 안전 교육을 실시해 왔지만, 코로나19로 3년 간 체험 교육장의 운영을 중단하고, 안전 버스, VR 안전교육모듈러시설, 비대면 교육 등을 활용해왔다.
 

개구부 추락 체험 장면. [사진=포항제철소]

포항제철소는 6일 체험장을 활용한 실습 교육을 재개했다. 교육은 고소·중량물 체험, 가스 안전, 설비 안전, 전기 안전, 심폐소생술, 소방 안전 등 현장 활용도가 높은 6가지의 과정을 개설했다. 체험 시설을 이용해 직원들은 사고 상황을 직접 경험해보며 안전의 중요성을 체감할 수 있다.
 
고소·중량물 체험에선 현장에서 가장 많이 일어나는 재해 중 하나인 추락 사고 예방을 위해 고소 작업 시 안전벨트 착용의 중요성과 중량물 취급, 줄걸이 안전, 개구부 추락 체험 등을 교육 받는다.
 
비대면 교육에서 참가자들은 강의 내용을 보고 들을 수밖에 없었지만, 이번 집합 교육에선 직접 줄걸이를 걸어보고, 건설 현장 추락 사고 시설을 체험해보는 등 몸소 고소 작업의 위험성을 경험해볼 수 있다.
 

안전벨트 체험 장면 [사진=포항제철소]

전기 안전 과정에서는 사망률이 높은 감전 사고 예방을 위해 전기 재해의 원인과 접지, 예방 수칙 등에 대해 중점적으로 배운다. 수강생들은 전기 재해 방지부터 누전 체험에 관한 내용을 숙지하고 실제 전기 안전의 중요성을 깨닫게 된다.
 
가스 안전 과정은 밀폐 공간 가스검지와 가스 취급 요령에 관한 내용으로 구성해 현장 작업자들이 가스 누출 사고를 예방할 수 있도록 도왔으며, 이 외에도 설비 안전, 심폐소생술, 소방 안전 등의 과정을 통해 소화 설비 관리, 자동심장충격기 사용법에 대해 배우며 수강생들의 안전 의식을 높이고 안전사고에 대한 경각심을 가질 수 있도록 했다.
 
교육은 이번 과정을 시작으로 올 한 해 동안 상시 운영되며, 포스코 임직원 뿐만 아니라 그룹사, 협력사 등 제철소 내 근무하는 직원이라면 누구나 교육을 받을 수 있다.
 
6일 글로벌안전센터 체험 교육에 참여한 포항제철소 설비투자그룹 허우영 과장은 “회사 안에 안전체험교육 시설이 있어 접근성이 좋았던 점이 만족스러웠고, 센터장 내 시설들을 활용하면서 더 현실감 있고 생생하게 안전사고의 위험성을 배울 수 있었다"며, “현장에서 즉시 적용할 수 있는 안전 스킬까지 배울 수 있어 더욱 유익한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교육을 주관한 포항제철소 안전방재그룹 김송학 과장은 “안전은 직접 경험해보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만큼, 실습과 체험을 통해 직원들이 안전의 중요성과 현장 안전 수칙을 체득할 수 있게 돕는 것이 체험 교육장의 목표”라며, “글로벌안전센터 체험 교육장 뿐만 아니라 VR안전교육모듈러시설, 찾아가는 안전 버스 등을 활용한 안전 교육을 병행해 안전 교육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들을 도입해나갈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포항제철소는 안전 최우선의 조직 문화 정착을 위해 현장에서 다양한 활동들을 진행하고 있다. 제철소 출입자의 안전 강화를 위해 대폭 강화된 필수 안전 수칙 준수 교육을 반기 1회 이상 의무화하고, 제철소 안에 설치된 안전 쉼터를 활용해 자체 안전 교육 지원도 강화하는 등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활동들을 지속적으로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