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OECD 국가 중 여성 근로 환경 최하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성원 국제경제팀 팀장
입력 2023-03-08 16:3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게티이미지뱅크 ]


한국의 여성 근로 환경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들 중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8일 세계 여성의 날을 앞두고 이코노미스트지가 발표한 '2022 유리천장지수'에 따르면 한국은 조사 대상 OECD 29개 회원국 중 29위로 최하위를 기록했다. 이에 한국은 조사가 시작된 2013년 이후 11년 연속 최하위 기록을 이어갔다.

1위는 아이슬란드가 차지했고 그 뒤를 이어 스웨덴, 핀란드가 각각 2,3위에 자리했다. 전체적으로 북유럽 복지 선진국들이 높은 순위에 랭크됐다. 일본은 한국보다 한 단계 위인 28위를 나타냈다.

'유리천장지수'는 한 국가의 노동 인구에서 여성이 차지하는 역할과 영향력을 측정한 지표로, 매년 여성의 날에 앞서 이코노미스트지가 발표한다. 평가 항목은 성별 간 급여 차이, 육아 비용, 교육 성취도, 기업 임원 및 의회 내 여성 비율 등 총 10가지이다. 

한국은 남녀 간 급여 차이 항목에서 최하위를 기록했다. 구체적으로 여성이 남성에 비해 급여가 평균 31.1%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수년간 급여 차이가 계속 줄어들고 있지만 그럼에도 여전히 다른 국가들과 비교해 격차가 있다.

또한 관리직 내 여성 비율과 임원진 내 여성 비율은 각각 14.6%, 12.8%로 끝에서 2번째를 차지했고, 의회 내 여성 비율은 18.6%로 끝에서 4번째였다. 남녀 간 노동 참여율 격차 및 고등 교육 비율 격차는 각각 18.1%포인트, 4%포인트로 끝에서 3번째를 기록했다.

반면 순 육아 비용 항목에서는 3%를 기록해 3위를 차지했다. 이는 평균 급여 대비 순 육아 비용(풀타임 아동 보호 시설의 이용 비용에서 정부 보조금 및 혜택 등을 차감한 액수)을 측정한 것으로, 상위권일수록 육아 비용이 낮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외 남성의 유급 출산휴가 기간은 25.2주로 일본(31.9주)에 이어 2위를 기록했고, 여성의 유급 출산휴가 기간은 34주로 OECD 평균(30.8주)를 살짝 웃돌았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