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尹 정권 '주 69시간' 노동시간 개악...국회서 막겠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정훈 기자
입력 2023-03-08 10:3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국민에게 과로사 강요하는 것과 다름없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8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8일 "윤석열 정권에게 노동자는 국민이 아닌 착취의 대상"이라며 "민주당은 윤석열 정권의 노동시간 개악을 국회에서 철저하게 막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정부가 지난 6일 발표한 근로시간 제도 개편 방안을 언급하며 "주당 노동시간을 최대 69시간으로 늘리는 노동개악"이라며 "지금도 우리는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국가 중 노동시간이 최장이고 산재사망 사고율도 최고 수준"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정부 계획대로 노동시간을 연장하면 국민에게 과로사를 강요하는 것과 다름없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사용자와 갑·을 관계인 노동자 입장에서 정기휴가 활성화 같은 방안은 현실을 몰라도 너무 모르는 탁상공론"이라며 "(정부는) 일본에 설설 기고, 재벌과 대기업에게는 퍼주지 못해 안달이고 국민들을 쥐어짜지 못해 안달"이라고 꼬집었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도 같은 날 "윤석열 대통령이 말한 '주 120시간 노동'이 출범 1년도 되지 않아 현실화 됐다"며 "과로가 인정되는 업무상 재해 시간이 '4주 연속 주 64시간'이다. 이번 개편안으로 장시간 노동을 강제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개편안에 대해서는 "국민의 저녁을 뒤바꿀 중차대한 민생정책이지만 공론화는 없었다. 입법적 뒷받침이 필요한 사항인데도 국회와 사전 논의도 안 했다"며 "일방통행과 독단으로 국민 삶을 후퇴시키는 정책입법에는 민주당은 결코 동의할 수 없다"고 거듭 강조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