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일 용인시장 "2027년 첫 팹 가동할 수 있도록 공사에 만전 기할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용인)김문기 기자
입력 2023-03-08 08:4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원삼면 반도체클러스터 건설 현장과 전력 공급 위한 수직구 터널 굴착 현장 방문

이상일 시장이 죽능리 일원 반도체클러스터 산업단지 조성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용인시]

이상일 용인시장이 7일 처인구 원삼면 용인 반도체클러스터 건설 현장을 찾아 진행 상황을 점검하고 관계자를 격려했다.

이 시장은 이날 독성리에 소재한 용인 반도체클러스터 전력공사 현장 사무실을 방문, 2027년 상반기 첫 팹(Fab) 가동을 목표로 전력과 용수 등 핵심기반시설을 조성하는 데 최선을 다해줄 것을 주문했다.
 
이 자리에는 김동섭 SK하이닉스 사장과 시행사 용인일반산단의 김성구 대표 시공사 SK에코플랜트의 이동걸 사업단장이 함께했다.
 
이 시장은 “용인의 반도체 생태계를 이루는 핵심축인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공사가 본궤도에 올랐다”며 “2027년 첫 팹이 완료되고 가동되면 시의 반도체 역량은 더욱 커질 것이고 반도체 생태계 경쟁력은 강화될 것이다. 반도체 클러스터가 차질 없이 계획대로 조성될 수 있도록 모든 행정적 지원을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장효식 SK에코플랜트 부사장에게 주요 사업별 진행 경과를 보고받은 뒤, 죽능리 일원 반도체클러스터 산업단지 조성 현장과 산단에 전력을 공급하기 위해 수직구 터널을 굴착하고 있는 현장도 점검했다.
 

산단에 전력을 공급하기 위한 수직구 터널 공사 현장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용인시]

이 시장은 “현장을 직접 찾아 확인하니 기반시설 공사가 탄탄하게 잘 이뤄지고 있음을 실감하게 된다”며 “공사에 속도를 내려는 욕심보다는 안전을 최우선으로 두고 공사에 만전을 기해 달라”고 당부했다.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는 지난달 7일 기준으로 토지 보상이 99%, 지장물(소유주 기준) 보상은 76% 마무리된 상태다. 소유권이 확보된 토지엔 벌목공사와 가설시설물 설치를 하는 등 올 상반기 본 단지 조성을 위한 대규모 공사를 앞두고 있다.
 
전력공급시설 공사는 2026년 8월 준공 목표로 지난해 5월 착공해 현재 17% 진행됐고, 공사 기간을 최대한 단축하기 위해 국내에선 처음으로 터널식굴착장비(TBM) 3대를 동시에 투입할 방침이다.
 
용수공급시설 공사는 지난해 말 상생 협약 체결 직후 착공해 2026년 7월 준공을 목표로 정상 추진하고 있다. 현재 공사 기간을 줄이기 위해 전 공사 구간을 6개 구간으로 세분화해서 시행하고 있다.
 
용인 반도체클러스터는 사업시행자인 용인일반산업단지(주)가 처인구 원삼면 일원에 약 415만㎡ 규모의 부지를 조성하고, SK하이닉스가 120조원을 투자해 총 4개의 반도체 팹을 건설하는 사업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