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사회서비스원, '경기도 노인학대 판례집' 발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수원)강대웅·차우열 기자
입력 2023-03-07 13:3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판례집에 장소에 따른 학대 유형별 판례문, 변호사 판례 해설, 자문 등 소개

경기도노인보호전문기관 「2023 경기도 노인학대 판례집」 표지  [사진=경기도사회서비스원]

경기도사회서비스원 경기도노인보호전문기관 기획연구팀은 '2023 노인학대 판례집'을 발간했다고 7일 밝혔다.
 
판례집은 경기도노인보호전문기관이 다뤘던 노인학대 사례를 법률적 관점으로 소개함으로써 상담원들이 겪는 노인학대 사례 개입의 어려움을 해소하고자 마련하게 됐다.
 
해당 책자에는 장소(가정, 시설)에 따른 신체, 정서, 경제, 성적, 유기, 방임 학대 유형별 판례문과 노인학대 사례개입에 대한 자문 내용을 담고 있다.

또 노인학대와 관련된 법률적 근거, 참고자료가 필요한 경우나 학대 사례와 관련된 법리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했다.
 
특히 판례문 원고는 경기도노인보호전문기관 소속 변호사가 상담원들과 함께 진행했던 노인학대 사례개입, 현장조사의 생생한 경험을 바탕으로 법률 자문의 내용을 직접 작성했다.
 
오행남 관장은 “노인보호전문기관 상담원이 다양한 노인학대 사례에 개입하고 학대피해노인에게 적절한 지원을 하기 위해서는 법률 지식이 도움이 된다”며 “이번 판례집으로 관계자들이 법률적 지식을 공유하고 노인학대 예방을 위한 법률자문으로 우리사회의 노인학대와 인권침해 예방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2023 경기도 노인학대 판례집은 전국 노인보호전문기관 38개소에 배포됐다.

또 노인학대 예방을 위해 협력하고 있는 사회복지시설, 경찰, 공공기관 등에서 실효성 있게 사용될 수 있도록 적극 안내할 계획이다.
 
한편, 경기도노인보호전문기관은 오는 3월 29일 수원시에서 전국 노인보호전문기관 상담원을 대상으로 판례집 활용법과 판례문 이해를 높이기 위한 노인학대 판례집 법률교육을 진행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