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태 지사, 강원특별자치도 통한 강력한 분권 구현 대한 의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춘천)강대웅·윤중국 기자
입력 2023-03-06 14:4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강원특별자치도 D-100 Gangwon State, 이제 영문표기도 '특별'하게 바뀐다

  • 효율적인 산림경영과 신속한 산불대응 위한 임도 87.5km 확충

[사진=강원도]

김진태 강원도지사는 한림대에서 열린 강원특별자치도 D-100 기념 토크콘서트에 참석해 강원특별자치도와 비전(미래산업 글로벌도시)의 공식 영문표기를 공개했다고 6일 밝혔다.
 
‘강원도’는 ‘Gangwon State’, 강원특별자치도 비전 ‘미래산업 글로벌도시’는 ‘Global City for Industries of the Future’로 강원특별자치도가 출범하게 되는 오는 6월 11일부터 공식 사용된다.

특히 강원특별자치도의 성공 출범에 대한 의지를 표현방법에서부터 나타내고자 강원도는 기존 (Gangwon) Province에서 State로 바꾸어 특별자치도를 통한 강력한 분권 구현에 대한 의지를 나타냈다.

State는 원래 우리나라에서는 ‘국가’를 지칭하는 단어로 쓰이나 미국에서는 ‘주’로 통용되어, Gangwon State로 강력한 분권 의지를, 강원특별자치도의 비전 Global City for Industries of the Future는 강원도의 미래, 강원도의 미래세대를 위한 특별자치도의 비전을 표현한 점이 주목할 만하다.

김진태 지사는 강원특별자치도 영문표기 취지에 대해 “영문표기 관련해서는 현행법상 별도의 규정이 없어 지자체가 자율로 정할 수 있다”면서 “영어 표기에는 정답이 없다고 한다. 선택과 의지의 문제다. 우리 스스로 ‘이름’을 짓는 것부터가 특별자치도의 첫걸음”이라며, “6월 11일 출범 이후에도 강원특별자치도의 비전을 실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제주특별자치도는 Jeju Special Self-governing Province, 세종특별자치시는 Sejong City를 사용하고 있다.

이날 토크콘서트에서 김진태 도지사는 ‘특별자치도 일타강사’로 등장해 강원특별자치도에 대해 알기 쉽게 설명하는 시간이 마련되어 ‘강원특별자치도의 비전(미래산업 글로벌도시)’, ‘강원특별법 내용’, ‘특별자치도 시대 우리 일상’ 등을 주제로 청중들과 자유롭게 대화를 나눴다.
267억원 투입...임도 신설 및 정비 추진

[사진=강원도]

강원도는 산림의 경영·관리와 산불 등 산림재해 대응, 산촌마을간 연결을 위한 2023년도 임도(林道) 확충과 유지·관리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6일 밝혔다.

도는 올해 총 267억원을 투입해, 간선임도(70㎞)와 산불진화임도(17.5km)를 확충하고 재해에 취약한 임도노선의 구조개량(39km)과 보수사업(295km)을 시행한다.

임도는 효율적인 산림경영을 위한 기반시설이며, 산불이나 산사태 등 재난 상황에서는 인력과 장비를 투입하는 진입로 역할을 한다.

산불 확산을 막는 자연 방화선으로도 활용할 수 있어 도는 23년 신규 국비예산을 확보, 산불진화 임도 개설에 58억 원을 투입한다.

또한, 임도보수사업은 가급적 우기 전까지 사업을 완료하고, 기 개설된 임도 유지․관리를 위해 임도관리단 74명을 집중 배치해 상시 관리체계를 강화한다.

그간 1984년부터 도가 개설한 임도는 모두 1602㎞로 산림 1㏊당 밀도는 2.8m이며 전국 평균 3.9m와 비교해 낮은 수준이다.

도 내 사유림에 추진하는 임도사업은 산주의 동의가 반드시 필요한 만큼 소유자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하다.

김창규 강원도 산림환경국장은 “임도사업은 산림자원 순환경영과 산불 등 산림재해 대응을 강화하기 위해 필요한 산림 내 필수 기반시설"이며 "안전하고 활용도 높은 우수 임도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가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