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새 CEO 자리 두고 여야 '시끌시끌'...최종 후보 선정·주총조차 불투명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강일용 기자
입력 2023-03-05 12: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여당 "KT 내부 인사만 CEO 면접은 이익 카르텔...국민연금 반대해야"

  • 야당은 "낙하산 CEO로 KT 관치화 의도 드러낸 것" 반발

  • 사업 경쟁력 악화, 외국인 투자자 이탈 등 정치권 개입 부작용 커져

KT 광화문 웨스트 사옥 조감도 [사진=KT]

KT 차기 CEO 선임을 위한 면접 대상자 선정(쇼트리스트) 결과를 두고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정부와 여권은 '그들만의 리그'라고 비판하는 한편 야권에선 '민영 기업의 관치화'라고 반발했다. 이러한 정치권의 목소리에 각각 3월 7일과 29일로 예정된 KT 최종 CEO 후보 선정과 주주총회도 연기될 가능성이 제기된다. 

5일 통신 업계에 따르면 차기 CEO 선정을 두고 정치권의 개입이 지속됨에 따라 KT 경영 리스크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당장 신사업을 위한 임원·조직 개편이 미뤄지는 것은 물론 외국인 이탈로 주가까지 영향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박성중 국민의힘 의원 등 여당 과방위 소속 의원들은 지난 2일 공동 성명을 통해 "KT 이사회가 현재 대표 선임 업무를 하고 있는 이사회 구성원(윤경림 KT 사장)을 면접 대상자에 넣어 그들만의 이익 카르텔을 만들고 있다"며 "이는 내부 특정인의 이해관계 속에서 서로 밀어주고 당겨주며 카르텔을 유지하려는 수법"이라고 지적했다.

같은 날 대통령실 역시 KT가 내부인사를 면접 대상자로 추천한 것에 대해 "도덕적 해이(모럴해저드)로 인해 국민 피해가 우려된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야당은 즉각 반발했다. 안정상 과방위 수석전문위원(더불어민주당)은 "정부·여당은 자신들이 원하는 인사가 KT CEO 후보 심사에서 탈락하자 인선 절차를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며 "민영기업을 장악하고 좌지우지하겠다는 시도로 해석할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안 위원은 이어 "민간기업 CEO 선임 절차에 대해 대통령실과 여당의 유례 없는 공개 비판은 둘이 공모해 낙하산 CEO 선임과 KT를 관치화하겠다는 의도를 드러낸 것"이라며 "민간기업의 자율성과 자치권을 보장하기 위해 정치권력의 '불간섭·불개입' 원칙을 준수하는 게 진정한 공정"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통신 업계에서도 정부·여당의 지적에 불만 목소리가 나온다. KT CEO 면접 대상자는 KT 이사회가 아닌 외부 전문가로 구성한 인선자문단을 통해 심사를 진행한 만큼 절차와 투명성 면에서 문제 될 게 없다는 입장이다. 공공기관운영위 적격심사 등을 통한 정부 개입이 불가피한 공사와 달리 KT는 100% 민영화된 기업인 만큼 정치권의 과도한 개입은 문제가 있다는 것이다.

정부·여당의 반발 속에서 KT는 오는 29일로 예정됐던 CEO 선임을 위한 주총을 31일 여는 방안을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KT는 SK텔레콤, LG유플러스와 달리 아직 정기 주총 일정을 공시하지 않았다. 주총이 연기되면 7일로 예정됐던 최종 CEO 발표일도 며칠 연기될 것으로 보인다. 

KT 리더십 공백이 지속되자 KT 내·외부에서도 불만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내부에선 올해 신사업 추진을 위한 상무급 이상 임원 인사와 조직 개편이 4개월 이상 미뤄짐에 따라 통신·미디어·클라우드·인공지능·디지털전환 등에서 주요 사업 경쟁력이 급격히 약화되고 있다고 우려한다. 경쟁사들은 지난해 말 임원 인사와 조직 개편을 끝마쳤다.

외국인 투자자들도 정치권의 지나친 개입을 경영 리스크로 보고 KT에서 빠져나가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외국인의 이탈로 지난해 중반 주당 3만7900원까지 올라갔던 KT 주가는 주당 3만원 선에서 간신히 버티고 있다. 같은 기간 45.76%까지 올라갔던 외국인 보유 비율도 43.02%(3월 3일 기준)까지 떨어졌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