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진, G20 패싱...日 강제징용 해법도 사실상 물 건너 갔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연우 기자
입력 2023-02-27 14:5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한일 외교장관회담 불발, 외교 2차관 참석..."강제징용 해법 논의 안해"

  • 오는 28일 피해자 집단 면담도 불확실...외교부 "정해진 것 없다"

 

박진 외교부 장관과 하야시 요시마사 일본 외무상(왼쪽)이 지난 18일(현지시간) 독일 뮌헨안보회의가 열리는 바이어리셔 호프 호텔에서 한일 외교 장관 회담을 하기에 앞서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진 외교부 장관이 다음 달 1~2일 인도 뉴델리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외교장관 회의를 앞두고 돌연 일정을 취소했다. 이로써 한·일 외교장관 회담도 자동 불발됐다.
 
박 장관의 불참으로 일제 강제징용 배상문제를 두고 양국이 협의할 기회도 무기한 연기됐다. 오는 28일 예정된 것으로 알려진 외교부와 피해자들 간의 집단 면담도 현재로서는 불확실한 상황이다.
 
외교부 당국자는 27일 "박 장관은 다른 일정 수행을 위해 이번 G20 불참을 결정했다"며 "이도훈 외교부 2차관이 대신 참석하면서 이번 G20에서는 강제징용과 관련된 논의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강제징용과 관련된 업무는 박 장관 외 조현동 외교부 1차관이 담당하고 있다"라며 "주로 다자외교를 담당하는 이 차관이 이번 G20에 참석하면서 해당 사안을 논의하지는 않을 것이다"라고 전했다.
 
박 장관과의 만남으로 기대를 모았던 하야시 요시마사 일본 외무상 역시 국회 일정으로 G20 불참을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의원내각제인 일본에서는 국회 예산위원회가 열릴 경우 총리를 포함해 모든 각료가 관례적으로 참석한다. 각료가 외국 방문 등을 이유로 불참하려면 국회의 양해를 받아야 한다.
 
앞서 박 장관은 지난 18일(현지시간) 독일 뮌헨안보회의 참석을 계기로 하야시 외무상과 회담한 뒤 강제징용 배상 문제에 관한 한·일 협상이 막바지 단계라고 밝히며 해결에 강한 자신감을 나타낸 바 있다. 당시 그는 "G20 외교장관 회담이 3월 초에 인도에서 열릴 예정"이라며 "거기에 한국과 일본 외교 장관이 참석을 하게 되면 또 자연스럽게 만날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피해자 측과의 만남이 성사될 가능성도 불투명하다. 외교부 당국자는 "오는 28일 예정된 것으로 알려진 피해자 측과의 집단 면담도 아직 조율 중으로 결정된 게 없다"고 전했다.
 
외교부는 강제징용 해법으로 일본 가해 기업이 아닌 행정안전부 산하 일제강제동원피해자지원재단이 피해자들에게 대신 변제하는 이른 바 '제3자 변제' 방식을 제시했지만 피해자들과 시민단체의 거센 반대에 직면해 있다. 
 
강제징용과 관련해 막판 해결책이 나올 거라 기대를 모았던 G20 한일 외교장관 간 만남이 결렬되면서 다음달 1일 예정된 윤석열 대통령의 3.1절 기념사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한편 박 장관의 G20 불참으로 친강 중국 외무부장과의 첫 대면 회담도 다음을 기약하게 됐다. 한국과 중국은 지난해 11월 G20 정상회의를 계기로 정상회담을 한 후 고위급 교류를 속도감 있게 추진하기로 했지만, 고위급 인사들의 후속 대면회동이 아직 성사되지 못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