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찰옥수수 가공 최고의 맛 찾는다" 괴산군, 가공 기술 향상 포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종구 기자
입력 2023-02-27 13:3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괴산군 농업기술센터는 27일 괴산군 대학찰옥수수 가공 기술 포럼을 개최했다. [사진=괴산군]



충북 괴산군 농업기술센터는 27일 괴산군 대학찰옥수수 가공 기술 포럼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대학찰옥수수 가공 기술 연구결과와 표준가공방법을 소개하기 위해 개최되는 이번 포럼은 관내 옥수수재배 농가, 연구원, 관련기관 등 70여명이 참석했다.
 
포럼 1부에서는 ‘대학찰옥수수 가공 기술과 표준가공방법 적용’의 주제로 충북대학교 정헌상 교수가 강의를 진행했고, 2부에서는 ‘품질관리는 유통의 시작이다’라는 주제로 마케디 김진원 대표의 연설로 토의가 진행됐다.
 
대학찰옥수수는 괴산군 특화작물로 오랜 기간 동안 많은 소비자의 관심과 사랑을 받아왔고, 연중 공급을 위한 냉동 가공을 도입하며 농업인들의 부가가치 창출과 소비자들의 소비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해왔다.
 
하지만 농가별로 가공 방법이 크게 다르고 소금 등 첨가물의 양도 차이를 보여 제품의 맛과 품질이 균일하지 않았으며, 특히, 홈쇼핑, 라이브커머스 등 다수 농가의 제품을 함께 판매하는 경우 맛의 불균일성에 대한 지적을 받아왔다.
 
이에 괴산군 농업기술센터는 지난해 충북대학교(식품생명공학과)와 대학찰옥수수 냉동 제품 품질향상에 관한 연구를 진행했다.
 
8개월에 걸쳐 진행된 이번 연구에서는 현재 농가에서 사용하는 가공방법을 △열수 △스팀 △압력공정으로 구분하고, 제품생산량이 많은 농가를 표본농가로 선정해 농가별 사용하는 물의 양, 첨가 물량에 따른 최종 제품을 분석했다.
 
해당 연구에서는 △색도 △염도 △총당 △환원당 △사카린나트륨 △조직감 분석을 통해 제품의 품질특성을 확인했고,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표준가공방법을 개발했다.
 
괴산군 옥수수 가공협회는 “괴산군 대표 특산물 옥수수의 품질 개선과 판매 경쟁력 확보를 할 수 있는 소중한 첫걸음을 할 수 있게 해준 괴산군에 감사하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를 기획한 이태훈 연구사는 “관내 옥수수 가공 농가에 최적 레시피를 적용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며 “신규 창업 농가들에게는 초기 창업 비용을 줄일 수 있는 좋은 자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군 농업기술센터는 이번 연구를 시작으로 저장성 향상 연구, 초당옥수수 2차 가공제품 개발연구 등 다양한 연구를 계획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