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시, 로타바이러스 무료 예방접종 지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평택)강대웅·차우열 기자
입력 2023-02-17 13:2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국가예방접종 로타바이러스 포함 18종으로 확대

  • 시민독서운동 '평택, 책을 택하다' 올해의 책 3권 선정

[사진=평택시]

경기 평택시는 오는 3월 6일부터 로타바이러스 예방접종이 국가예방접종에 포함됨에 따라 무료 예방접종 지원을 한다고 17일 밝혔다.
 
로타바이러스는 주로 5세 이하 영유아에게서 발생하는 위장관염의 흔한 원인으로 감염 시 구토, 설사, 발열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오염된 물이나 음식, 장난감과 같은 매개물을 통해 전파된다.
 
로타바이러스 예방접종은 먹는 경구용 백신으로 백신 종류에 따라 로타릭스(RV1) 2회 접종, 로타텍(RV5) 3회 접종이 지원되며 접종 대상은 생후 2개월~6개월 영아다.
 
1차 접종은 생후 2개월에 접종할 수 있으며, 늦더라도 생후 14주 6일 이전에 접종이 이루어져야 하고 모든 접종은 생후 8개월 안에 종료되어야 한다.
 
접종 방법은 2월 27일 이후 예방접종도우미 누리집을 통해 예방접종이 가능한 병‧의원을 확인 후 방문하면 된다.
 
평택보건소 관계자는 “로타바이러스 예방접종이 국가예방접종 지원사업에 포함됨에 따라 접종 비용이 부담스러우셨던 보호자도 무료 예방접종이 가능하니 꼭 접종받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시민독서운동 '평택, 책을 택하다' 올해의 책 3권 선정

[사진=평택시]

경기 평택시는 대표 시민독서운동 '평택, 책을 택하다' 2023년 ‘올해의 책’이 선정됐다고 17일 밝혔다.
 
시민공모를 통해 추천된 230권의 도서 중 시민도서선정단의 4차례 토론을 거쳐 <아버지의 해방일지/정지아 지음, 창비>, <옥춘당/고정순 지음, 길벗어린이>, <너의 운명은/한윤섭 지음, 푸른숲주니어> 등 3권을 확정했다.
 
성인 부문 선정 도서 <아버지의 해방일지>는 정지아 작가의 소설로 가난한 사회주의자이자 시대를 살아내는 혁명가였던 아버지의 죽음 이후 장례식장에서 현대사를 관통하는 아버지의 굴곡진 삶을 돌아보
며 용서와 화해를 통해 남겨진 자들을 위로해주는 책이다. 죽음, 장례식, 사회주의자, 빨치산 등 결코 가볍지 않은 소재를 일상의 이야기로 풀어낸 문학성과 재미를 갖춘 뛰어난 작품이다.
 
청소년 부문 도서 <옥춘당>은 고정순 작가가 처음 선보이는 만화책으로 옥춘당에 담긴 할아버지와 할머니의 사랑과 상실을 그리고 있다.

부드러운 색연필 삽화에 어우러진 이야기가 아득한 그리움을 남기는 책이다.
 
어린이 부문 도서 <너의 운명은>은 지금으로부터 백여년 전 나라를 빼앗긴 암흑같은 시대를 배경으로 세상을 제대로 바라보고 살아가는 주인공의 모습을 통해 주체적인 삶의 중요성과 자신감을 주는 책이다.
 
‘올해의 책’ 세 권과 ‘함께 읽는 열권의 책’으로는 천현우의 <쇳밥일지>를 비롯해 <그림 그리는 할머니 김두엽입니다/김두엽>, <법정의 얼굴들/박주영>, <일기/황정은>, <일생일문/최태성>, <나는 친절한 죽음을 원한다/박중철>, <장애인과 함께 사는 법/백정연>, <취미는 악플, 특기는 막말/김이환 외>, <숲속 사진관에 온 편지/이시원>, <호랑이 생일날이렷다/강혜숙>을 선정했다.
 
평택시도서관은 2008년부터 매년 ‘올해의 책’과 ‘함께 읽는 책’을 선정하여 ‘책 읽는 도시, 평택 만들기’에 힘쓰고 있다. 초중고 협력 학교에 선정 도서 기증, 작가와의 만남, 독서 프로그램 등을 진행하고 북콘서트, 작가강연회, 책축제, 올해의 책 창작극 공연 등 다양한 독서 문화 프로그램을 추진할 예정이다.
 
책 읽기를 통한 건강한 지역공동체 만들기의 밑거름이 될 수 있기를 바라며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기대해 본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