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영진 프로듀서 "이수만 없는 SM, 진정한 SM 아니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성민 기자
입력 2023-02-10 15:3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변화 내다볼 수 있는 거의 유일한 프로듀서"

유영진 SM엔터테인먼트 이사 [사진=SM엔터테인먼트]


유영진 SM엔터테인먼트 이사가 이수만 전 총괄 프로듀서를 공개적으로 지지했다.
 
유 이사는 10일 공식 입장문을 통해 "이수만 선생님의 프로듀싱이 없는 SM은 진정한 SM이 아니다"라며 이 전 프로듀서를 배제하는 것에 대한 반대 입장을 밝혔다.
 
한국 R&B 초창기에 가수로 활동한 유영진은 이후 작곡가와 프로듀서로 변신해, 슈퍼주니어의 '쏘리 쏘리' 등 SM 가수들의 히트곡을 다수 썼다.
 
프로듀서 생활 30년 동안 언론에 노출되는 것을 극도로 자제해 왔던 유 이사는 이례적으로 공식 입장을 냈다.
 
유 이사는 무엇보다 "이번 사태가 SM을 사랑하는 아티스트들에게 선택을 강요하는 불행한 일이 되고 있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콘텐츠 제작에서 가장 중요한 프로듀서의 역할이 빠져 있는 것에 대해서도 유감을 표한다"면서 "발표는 멀티 프로듀싱이라고 했지만, 내용은 멀티 제작 시스템에 관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SM의 이번 비전 발표 후에 이 전 프로듀서에게 프로듀싱 관련 현 경영진이 의논을 해 온 바가 있는지 물었지만 일체 그런 일이 없었다는 것도 확인했다고 했다. 또한 "이 선생님께서는 작년에 회사와의 기존 계약은 종료했지만, 프로듀서로서 은퇴한다고 말씀하신 적이 없었다"고 했다.
 
무엇보다 유 이사는 "이수만 선생님과 일체 상의 없이 일방적으로 SM 3.0 계획을 발표하고, 이수만 선생님에게 공개적으로 작별인사까지 한 것은 제게 매우 충격적인 일"이라고 토로했다.
 
유 이사는 '멀티 프로듀싱 시스템'은 평소 이 전 프로듀서가 '이수만 이후의 SM을 위해 미리 준비해야 하는 일'이라며 프로듀싱의 노하우를 매뉴얼화해 회사가 문제없이 돌아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던 부분이라고 짚었다.
 
그러면서 "이 선생님은 문화와 IT의 흐름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앞으로 미래 플랫폼에서 음악이 어떻게 소비되고, 변화해 나갈 지를 내다볼 수 있는 거의 유일한 프로듀서"라고 강조했다. "셀럽과 로봇의 세상이 올 것이라고 이전부터 말씀하셨고, 아바타, 메타버스, NFT의 세상에 대해 오래 전부터 준비를 서두르라고 하셨던 분"이라고 말했다.
 
유 이사는 "SM이 K팝 과거와 현재를 선도해 올 수 있었던 것도, 지난 몇 년 동안 SM이 변화하는 미래에 대비하는 K팝을 준비해 온 것도 이 선생님의 혜안이 큰 역할을 했다"면서 "이수만 선생님의 프로듀싱이 없는 SM은 진정한 SM이 아니다. 저 유영진은 이수만 선생님 곁에서 선생님의 뜻을 따를 것이다. 이성수 대표께도 제가 현재와 같은 상황에서는 함께 할 수 없다는 의견을 전달했다"고 덧붙였다.

한편, 하이브는 SM 창업자인 이수만 전 총괄 프로듀서가 보유한 지분 14.8%를 4228억원에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이에 따라 하이브는 SM의 단독 최대 주주에 등극하게 됐다. 하이브는 소액주주들이 보유한 SM 지분의 공개매수도 실시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