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록 전남지사 "농사용 전기 적용 대상에 가공 농수산식품 포함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무안)박승호 기자
입력 2023-02-07 15:5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김영록 전남지사가 7일 실국 정책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사진=전라남도 ]


김영록 전라남도지사가 일부 가공 농수산식품이 농사용 전기 적용 대상 품목에 포함되도록 한국전력공사측에 적극 건의할 것을 지시했다.
 
김 지사는 7일 오전 도청 서재필실에서 열린 실국 정책회의에서 “청탁금지법상 농수산물 선물 한도는 10만원이지만, 과거 명절에 20만원으로 완화할 때 일부 가공식품도 포함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실제 농사용 전기는 영세 농어민을 지원하기 위해 도입됐다.
 
하지만 최근 한국전력공사 측이 농사용 전력을 적용 받는 저온저장고에 김치, 두부, 메주 등 가공식품은 보관 대상 품목이 아니라는 이유로 구례에서 위반 사례를 적발하고 2000여만원의 위약금을 부과해 반발을 샀다.

이후 한전은 판매 단가가 일반용보다 낮은 농사용 전기의 사용 기준에 대한 공정하고 합리적인 종합대책을 수립하겠다고 발표했다.

김 지사는 “한전이 농사용 전기 사용 기준을 개선하겠다고 한 만큼, 농림·해양․에너지산업 등 해당 실국이 협업해 농어업인의 의견이 반영되도록 사전 논리 개발을 철저히 해 건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최근 구례에서 문제가 된 김치를 비롯해 일부 농수산 가공식품의 경우 일반적으로 가공품으로 분류할 수 있지만 청탁금지법 완화 당시 사례 등을 비춰 국민감정에 맞게 농수산물로 분류되도록 현장 대처를 잘 해달라”고 당부했다.

여수세계박람회장 사후 활용 문제에 대한 전남도 차원의 적극적인 건의 노력도 강조했다.
 
김 지사는 “10여 년간 활용 방안을 찾지 못했던 박람회장이 지난해 10월 ‘여수세계박람회 관리 및 사후활용에 관한 특별법’ 개정으로 공공개발 여건이 마련됐다”며 “개발계획 수립에 도가 적극적으로 참여해 조기 추진 및 국제컨벤션센터 건립 등 지역 의견이 관철되도록 하라”고 독려했다.

이어 “전남이 세계적 백신산업 허브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글로벌 바이오캠퍼스’를 백신산업 특구에 반드시 유치해야 한다”며 “정부 부처의 추진 계획이 나오기 전에 선제적으로 건의하자”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