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딸 조민 "檢·언론 4년간 가혹...의대 갈 성적 충분했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정훈 기자
입력 2023-02-06 09:4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본인들 스스로 똑같은 잣대 적용하는지 의문...해외 도피 생각 없어"

  • 의사 면허 취소 대법 결정 내려지면..."10년 과정 다시 거치면 돼"

얼굴 드러내고 인터뷰한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딸 조민씨 [사진=유튜브 '김어준의 겸손은 힘들다 뉴스공장' 갈무리]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딸 조민씨가 6일 '입시 비리' 혐의 관련 아버지 조 전 장관의 유죄 선고 후 입을 열었다. 과거 표창장을 받은 것만으로 의사가 될 순 없고, 자신의 학창시절 성적 역시 의대에 가기에 충분했다고 강조했다.

조씨는 이날 오전 유튜브 '김어준의 겸손은 힘들다 뉴스공장'에 출연해 조 전 장관 선고 등에 관한 생각을 말했다.

그는 아버지의 유죄 선고에 대해 "검찰이나 언론, 정치권에서 우리 가족을 지난 4년 동안 다룬 것들을 보면 정말 가혹했다고 생각한다"며 "과연 본인들은 스스로, 아니면 그들의 가족들에게 똑같은 잣대를 적용하는지, 그건 묻고 싶다"고 비판했다.

주변에서 해외로 이주해 의사생활을 하는 것 등에 대한 조언이 없었는지를 묻자, "해외에서 다시 시작하라는 분들 정말 많았다. 실제로 돕겠다는 분들도 있었지만 저는 도망가고 싶지 않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할진 모르겠지만 저는 저 자신한테 떳떳하다. 친구, 가족들이 변함없이 있고, 가끔 언론 때문에 힘들긴 하지만 저는 한국에서 정면으로, 제 방식대로 잘 살 것"이라고 덧붙였다.

'표창장을 받아서 자격 없는 사람이 대학도 가고, 의사도 됐다'는 식의 입시 비리 비판에 대해 "표창장으로 의사가 될 순 없다. 당시 입시에 필요했던 항목들에서의 제 점수는 충분했고 어떤 것들은 넘치기도 했다"고 했다.

조씨는 그간 일했던 병원에서는 더 일하지 않기로 했다고 말하기도 했다. 조씨는 "피해주고 싶지 않아서다. 저와 관련된 재판이 끝나기 전에는 제 의료지식을 의료봉사에만 사용하려고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당당히 일상생활을 회복하겠다는 포부도 드러냈다. 조씨는 "국내 여행, 맛집도 다니고, SNS(사회관계망서비스)도 하는, 모두가 하는 평범한 일을 저도 하려고 한다. 더 이상 숨지 않고"라고 힘주어 말했다.

또 의사면허가 취소될 경우 어떻게 할 것이냐는 질문에 "만약 그런 일이 생긴다면 너무 부당하다고 생각하겠지만 사법체계가 그런 결정을 내리고, 그때도 제가 의사가 되고 싶다면 당연히 10년 과정을 다시 거치면 된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조씨는 지난 4년 동안 세상을 보는 마음의 자세나 시선 등이 바뀌었는지, 바뀌었다면 어떻게 바뀌었는지 묻자 "저도 정치적 의견이 있고 하고 싶은 말도 많지만 지금 이 자리에서 하진 않겠다. 그런데 개인적으로는 부족하지 않은 저의 환경, 그 자체가 누군가에게는 특권으로 비칠 수 있다는 것을 제가 진심으로 깨닫게 됐다"며 "그래서 제 또래 친구들에게 미안함을 느끼는 것도 자연스러운 과정인 것 같다. 그래서 앞으로, 좀 더 나은 사람이 되고 싶어졌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9개의 댓글
0 / 300
  • 사문서 위조등 이야기 하는 ㅂ ㅅ들...대학 입학 할때 표창장은 방영도 안 되였다 ㅂ ㅅ들다~ 가서 한동훈 딸 꺼나 따져~

    공감/비공감
    공감:23
    비공감:21
  • 오 이쁘다
    당당한 모습 보기 좋아요

    공감/비공감
    공감:33
    비공감:33
  • 사문서위조는 중대범죄입니다. 표창장없이 갈수 있었으면 하지말았어야죠. 본인은 억울하실수 있는데 아버님이 정치를 하신게 잘못입니다. 정치의 색깔이나 이념이 잘못은 아니나 그 이념으로 힘을 쓰시면 반대편의 저항을 받는다는건 감안하셨어야됐습니다. 그리고 그 반대편이 대통령이 됐으니 더 심한거죠.

    공감/비공감
    공감:33
    비공감:48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