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주 독립운동 거점 건물 '철거위기' 넘겨…보훈처가 매입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재형 기자
입력 2023-02-02 10:1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보훈처, LA 흥사단 건물 사들여

  • 재단장 공사후 2025년 개관 목표

미국 로스앤젤레스(LA) 카탈리나 거리의 흥사단 옛 본부 건물. [사진=국가보훈처]


국가보훈처가 부동산 재개발로 철거 위기에 놓였던 미국 로스앤젤레스(LA) 소재 흥사단 옛 본부 건물을 매입했다. 보훈처가 국외에 소재한 독립운동사적지 보존을 위해 부동산을 매입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보훈처는 2일 “일제강점기, 미주 독립운동의 거점이었던 흥사단 옛 본부 건물을 재개발에 따른 철거를 막고, 독립운동사적지로서 보존하기 위해 지난달 31일(현지시각) 최종 매입계약했다”고 밝혔다.
 
흥사단은 도산 안창호 선생이 1913년 5월 13일 샌프란시스코에서 창립한 단체다. 같은 해 12월 시카고 지부 설립 등 미주 전역으로 확산했다.
 
1915년 샌스란시스코에서 LA로 이전해 정착하게 된 흥사단은 노스 피게로아 거리 106번지의 미국인 소유 2층 목조건물을 빌려 약 14년간 사용했다. 이후 1929년 이번에 매입한 LA 카탈리나 소재 건물로 이전했다. 노스 피게로아 거리의 흥사단 건물은 현재 다른 건물이 들어서 자취를 찾기 어려운 상황이다.
 
카탈리나 거리의 건물은 당시 유행한 공예 양식을 차용해 지어진 목조 주택이다. 단 본부를 뜻하는 ‘단소’(團所)로 불렸으며 1932년 단원들이 성금을 모아 소유권을 획득했다.
 
단소는 1929∼1948년 흥사단 본부로 사용됐다. 광복 이후 흥사단 본진이 서울로 이전한 뒤로는 1979년까지 미국 내 한인 교육과 권익 보호 등을 지원하는 장소로 이용됐다.
 
1979년 연로한 단원들이 재정적으로 단소를 유지하기가 어려워지자 매각했다. 이후 미국인 소유의 임대주택 등으로 이용됐다. 그러다 2020년 현지 부동산 개발회사가 재개발을 위해 매입, 2021년 철거 절차가 진행되면서 역사 속으로 사라질 위기에 처했다.

철거 소식에 LA 현지 독립운동 관련 단체인 흥사단, 도산 안창호 기념사업회, 대한인국민회 기념재단이 주축이 돼 건물을 지키기 위한 위원회를 구성했다.
 
미국의 ‘LA 관리단’, ‘아시아태평양 섬 주민 역사보존협회’(APIAHP) 등 단체들도 힘을 보태 단소를 LA시의 역사·문화기념물로 신청함으로써 건물 철거를 일시 정지시켰다.
 
철거는 일시 보류됐으나 건물의 온전한 보전 방안은 확보되지 않던 상황에서 지난해 5월 부동산 업체가 LA 흥사단 지부에 건물 인수를 제의했고 보훈처가 업체와 협상을 진행, 매입에 이르렀다.
 
보훈처는 내외부 안정화 작업을 실시한 뒤 연내에 건축물에 대한 기록화 작업 및 정밀 실측에 나설 계획이다.
 
이후 관계 전문가와 한인사회의 의견수렴을 거쳐 건물 활용방안을 수립해 2025년 상반기까지 재단장(리모델링) 공사를 완료한 후 2025년 8월 15일 개관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앞으로 LA시 차원의 사적지로 지정되면 미국 주·연방 차원의 문화유산 등재도 추진해 독립운동 자산이 미국 문화유산으로도 보존될 수 있게끔 할 방침이다.
 
박민식 보훈처장은 “흥사단 옛 본부 건물을 남가주 지역 60만 재외동포뿐만 아니라 현지인들도 즐겨 찾는 살아있는 역사 문화·교육기관이자 소통의 장으로 특화하고, 미주지역 독립운동사적지의 거점기관으로 활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