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 최강 한파 속 적극적 행정 '돋보이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한호 전북취재본부 취재국장
입력 2023-01-27 16:4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난방 취약계층인 어르신 보호에 신속 대응

  • 계량기 동파 선제 대응...민원 '감소'

익산시가 한파에 대비해 계량기 동파에 선제적으로 대응한 결과, 민원 건수가 크게 줄어들었다.[사진=익산시]

설 연휴 직후 덮친 최강 한파에도 익산시가 적극적이고 신속한 대응에 나서 관심을 끌고 있다.

27일 시에 따르면 난방 취약계층인 어르신들 보호를 위해 408개 전 경로당을 한파 쉼터로 지정하고, 한시난방비 등 사업비를 개소당 159만5000원을 지원해 겨울철 어르신들이 안전하고 따뜻하게 지낼 수 있도록 미리 대비했다.

특히 기록적인 한파로 수도계량기 동파나 보일러 고장으로 주거가 불편한 주민들에게 일시적으로 한파 쉼터로 지정한 경로당을 적극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방했으며, 쉼터가 정상 가동될 수 있도록 꼼꼼하게 점검했다.

또한 일상생활 영위가 어려운 취약노인의 안전 확인 및 한파 대비 후원 물품 연계지원과 함께, 노인맞춤 돌봄 서비스를 수행하는 기관을 대상으로 한파 피해 현황을 신속하게 조사에 나섰다. 

이중 피해를 입은 3개 기관, 29세대를 수리 완료해 정상적인 돌봄서비스를 원활하게 제공했다. 

아울러 독거노인 중증장애인 응급안전 안심서비스를 이용하는 1194세대에 상시 모니터링을 실시해 응급상황 발생시 신속하게 응급요원 및 소방서와 연계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

계량기 동파에 선제적으로 대응한 결과 민원 건수가 감소한 것도 주목할만한 성과다.

올해 현재까지 수도 계량기 동파 민원은 34건으로 지난 2020년 605건, 2021년 49건보다 감소했다. 

그동안 익산시는 지속되는 최강한파 속에서 민원에 대비해 동파 계량기 긴급 교체 지원반을 운영하는 등 비상 대응체계를 유지하고 있다.

이와 함께 민원이 접수되면 현장 대응팀을 즉각 파견해 계량기를 교체하고 개인 상수도관로 해빙 방법 등을 안내하며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고 있다. 

이에 앞서 지난 연말부터 수도 계량기 동파 예방을 위해 저층 아파트와 구도심 상가, 읍면지역 단독주택 등 동파 취약지역을 사전점검하고 수용가 요청 시 계량기 내부 보온재를 제공하는 등 선제적으로 대응해 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