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경덕, 영국 박물관 '중국 설' 표기 비판…"이성적 처사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송희 기자
입력 2023-01-23 16:5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영국 박물관 트위터 갈무리]

영국박물관이 최근 사회관계망서비스에 한국 음력 설을 '중국 설'로 표기해 논란을 빚은 가운데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가 "이성적인 처사를 했어야 했다"라고 비판했다.

서경덕 교수는 23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를 통해 "중국 누리꾼들의 무차별적인 공격에 영국박물관이 항복한 셈"이라며 "논리도 없고 억지 주장만 펼치는 중국 누리꾼들의 전형적인 행태를 처음 겪었기 때문에 무서웠나 보다"라고 꼬집었다.

서 교수는 "세계적인 박물관이라면 지금 당장의 논란을 피하기 위한 '회피'보다는, 조금 더 이성적인 '처사'를 했었어야 했는데 그저 안타깝고 솔직히 '부끄러운 조치'"라고 지적했다.

앞서 20일(현지시간) 영국박물관은 설날을 맞아 'Celebrating Seollal 설맞이'라는 제목으로 한국 전통 공연 등의 행사를 했다. 홍보 문구에 한국 음력 설(Korean Lunar new Year)'이라고 표기했지만 중국 누리꾼들의 공격으로 '차이니즈 뉴 이어(Chinese New Year)'라고 표기법을 수정했다.

이뿐만 아니라 지난주 영국 총리실에서 개최한 설맞이 행사에서 리시 수낵 총리가 한국, 중국, 베트남 관련 인사들 앞에서 연설 도중 '음력 설'이라고 표현한 사실을 짚으며 영국박물관과 프리미어리그 소속 구단들의 '중국 설' 표기가 "최근 영국 내 흐름에 역행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 교수는 "조만간 영국박물관 및 프리미어리그 각 구단에 '중국 설'이 아닌 '음력 설' 표현이 맞다는 항의 메일을 보내 다시는 이런 일이 벌어지지 않도록 조처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