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촌신활력증진사업 대상지 65개소 선정…어항지역 경제거점·생활플래폼 조성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기락 기자
입력 2023-01-19 16: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이 지난해 9월 20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어촌신활력증진사업 추진 방안 주요 내용을 발표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19일 해양수산부가 올해 어촌신활력증진사업 대상지 65개소를 선정했다. 

어촌신활력증진사업은 어촌 지역 300개소에 5년간 3조원을 투자해 어촌에 경제플랫폼과 생활플랫폼을 조성하고 안전인프라를 구축하는 사업이다. 

경제플랫폼 조성사업에는 충남 보령, 강원 고성, 전남 보성, 경북 영덕, 경남 거제 등 5개소가 선정됐다. 이 사업은 국가어항 등 수산업 기반 중심지역에 기반시설 재정 지원과 민간투자 유치를 촉진해 어촌 경제거점을 육성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번에 선정된 지역에는 4년간 1500억원의 재정이 투입되며 3조원 규모의 민간투자사업을 지원할 계획이다. 

영덕군 강구항에는 산식품 창업 클러스터 지원과 관광 기반 민자사업과 연계한 '수산·관광 복합 거점' 육성이 추진된다. 거제 장목 지역에 민간투자로 추진되는 장목관광단지 개발사업과 연계한 어촌 관광·판매시설을 지원, '힐링형 어촌 관광 거점'을 육성할 계획이다. 


지방어항 등 중규모의 어항과 주변 지역을 대상으로 어촌의 정주·소득 창출 환경을 개선하는 어촌 생활플랫폼 조성 사업에는 30개소가 선정됐다. 지역별로 경남 8개소, 전남 6개소, 전북 4개소 등이다. 

소규모 어촌‧어항을 대상으로 낙후된 생활‧안전시설을 개선하는 어촌 안전인프라 개선 사업에는 전남 10개소, 경남 6개소, 경북 4개소 등 30개소가 선정됐다. 정부는 이들 지역에 3년간 1500억원을 들여 기초 안전인프라를 개선할 계획이다. 

해수부는 내실있는 사업 추진을 위해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된 자문단을 상시 운영하고 현장 밀착형 컨설팅을 지원한다. 정부·지자체·민간투자자가 참여하는 민관합동 '어촌 경제플랫폼 조성 사업 추진 TF'를 구성해 규제 완화, 각종 인허가 지원 등의 '적극행정 서비스'도 제공할 계획이다. 

조승환 해수부 장관은 "침체된 어촌을 다시 활력 넘치는 공간으로 재창출하겠다"며, "재정사업을 마중물로 민간투자를 유치하고, 지역 여건을 고려해 맞춤형으로 지원해 가시적인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