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 인터뷰] ① 스티브 부이 델타이엔씨(Delta E&C) 회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하노이(베트남)=김태언 특파원
입력 2023-01-18 10:3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네트워크는 비즈니스의 원동력...다양한 연결 통해 시너지 효과내야"

  • "홍콩 등 각국 투자 늘어나면서 베트남 FDI 시장도 변화 추세"

  • "한국, 일본과 지속적인 협력 통해 새로운 동력 창출할 것"

스티브 부이(Steve BuI) 델타이엔씨(Delta E&C) 회장의 첫인상은 호탕한 웃음이었다. 그는 기자와의 인터뷰 내내 미소와 호기로운 인상을 잃지 않았다. 이후에도 포럼 등 2~3번의 만남에서 상대방을 형제(Brother)로 부르며 친근한 모습으로 다가왔다. 

그는 이미 업계 내에서 특유의 낙천적인 성격과 온화한 인상으로 유명하다. 베트남 내 최대 홍콩계 투자자문사를 이끄는 창업자이자 대표로서 근엄함이나 전문가로서 매서움은 찾아보기 어렵다. 재외 베트남인들은 이런 그를 좋은 형님(Good Bro)으로 부르며 격의 없이 어울린다고 했다. 이런 이유 때문일까. 그의 도드라진 특성들로 인해 델타이엔씨가 단기간 내 베트남 해외투자(FDI) 유치에서 두각을 나타냈다는 생각이 들었다.

“네트워크가 생명입니다. 저는 항상 연결이 힘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는 개인적인 관계뿐만 아니라 기업 간, 국가 간 관계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제조업체가 유통업체를 만나지 못하면 유통도 어려워지고 소통이 없다면 외교 관계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연결은 각 나라의 삶에서 소비 취향 그리고 문화 간의 장벽을 제거하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그는 네트워크의 중요성을 이같이 역설했다. 그러면서 각 분야의 비즈니스를 연결하고 함께 만나고 성공하는 것이 본인의 가장 기초적인 열정이자 삶의 원동력이라며 비즈니스 철학을 전했다.

부이 회장은 전 세계 12개국에 지사와 협력사를 두고 있는 델타이엔씨(Delta E&C)의 창업주이자 대표이사다. 델타이엔씨는 베트남 내 최대 외국계 투자자문사 중 하나다. 델타이엔씨는 회사 내 수백여명의 직원과 전문가들을 보유하고 있으며 전 세계에서 다양한 프로젝트와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지금까지 회사가 베트남에서 수행한 사업만 해도 LG전자 베트남 법인과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 SHB은행 투자컨설팅 파트너, 다이이치생명의 방카슈랑스 협력 컨설턴트 등 굵직한 프로젝트들이 있다.

그는 최근 베트남 해외직접투자 분야는 일부 국가가 주도했던 과거와 달리 다양한 국가로 글로벌화되는 추세에 있다며 이제 FDI도 새로운 전략과 지혜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베트남이 세계적인 글로벌 공급망으로 부상하면서 베트남 FDI의 전통적인 강국인 한국, 일본과도 꾸준한 협력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발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올해부터 회사의 업무영역을 본격적으로 확장하고자 한다며 이제 투자, 금융만이 아니라 물류, 유통 등에도 일반서비스 분야에도 진출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또한 재외베트남인협회 부회장으로서 해외에 사는 베트남인들이 각국에서 활동하면서 본인들 모두가 베트남의 외교관이라는 생각으로 업무와 생활에 최선을 다해줄 것도 당부했다. 다음은 부이 회장과의 일문일답.
 

지난 12월 하노이서 열린 시콘 콘퍼런스 현장에 참석한 스티브 부이 회장 [사진=김태언 특파원] 

-본인에 대한 간략한 소개를 한다면
본인은 베트남에서 태어났지만, 해외에 오래 살아온 재외베트남인 중 한 명입니다. 세계 각국 중 특히 일본에 오래 살았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일본에서 가정을 꾸렸고 현재는 베트남과 일본 국적을 동시에 보유 중입니다. 학교는 일본과 홍콩에서 학부와 석사(금융학)를 졸업했으며, 이후에 기업인수합병(M&A), 투자컨설팅 분야에 30년 이상 몸담아왔습니다. 지난 1990년 델타이앤씨를 창립했고 지금까지 운영 중입니다. 아울러 재외베트남인협회 부회장, 베트남스타트업 협회 고문, 국제비즈니스협회(IBCHAM) 부회장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 중입니다.

-델타이엔씨는 어떤 회사인가
델타이엔씨월드와이드(Delta E&C Worldwide)는 현재 홍콩 구룡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일본, 베트남 등 전 세계 12개국에 지사와 협력사를 두고 있습니다. 회사는 일본 동경에서 창립됐으며, 이후 2001년 샌월드(Sanworld) 홍콩그룹과 합병해 사세가 크게 확장했습니다. 델타이엔씨 베트남 지사는 2011년 5월 하노이에 설립됐습니다.

회사는 금융컨설팅, M&A, 전자상거래, 투자컨설팅 등 금융 분야에서 30년 이상의 역사를 갖고 있습니다. 특히 회사가 처음에는 중국, 일본과 베트남 시장 간의 M&A 거래, FDI 투자컨설팅을 주로 진행해왔지만, 이제는 미국, 폴란드, 독일, 네덜란드, 터키, 일본, 러시아, 한국 등 대륙 전체의 글로벌 운영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베트남과 국제 시장을 연결해 비즈니스를 다각화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회사는 일본 5S(정리, 정돈, 청소, 청결, 습관화) 프로세스를 준수하는 업무 원칙으로 각 팀의 전문가들이 항상 고객에게 고품질의 시의적절하고 정확한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 이를 위해 열정적이고 헌신적인 컨설턴트,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 투자 자문가, 변호사, 금융 전문가로 구성된 팀을 구성하고 프로젝트의 성공을 보장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합니다.

-회사의 핵심 사업분야는
회사의 주요 업무 분야는 투자컨설팅, 증권자본시장, 금융 및 은행 분야가 중심입니다. 최근에는 부동산, 건설까지 다양한 분야를 총망라하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회사의 핵심 역량은 역시 투자 컨설팅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그동안 회사는 베트남에서 투자 프로젝트를 수립하고 실행하는 과정에서 수많은 외국인 투자자들과 상담하고 지원했습니다. 담당했던 한국계 회사만 해도 수십 곳이 넘습니다.

투자컨설팅 프로세스의 구체적인 진행을 말씀드리자면 △시장진입 컨설팅 △법적 실사를 포함한 법률연구 및 평가수행 △투자구조 및 인허가 절차 컨설팅 △100% 외국인 소유기업, 합작회사, 기타 유형의 사업에 대한 투자 인허가 △파트너와 협상하는 동안 고객을 대변 △정부 기관과 협력하고 행정절차 처리 지원 △외국인 투자 프로젝트에 대한 허가 후 절차 구현 △베트남에서 운영되는 외국인 투자 프로젝트의 운영과 관련 법적 문제 자문 △투자 프로젝트 종료 및 기업 구조조정에 대한 컨설팅 및 절차 구현 등 사실상 전 분야에서 구체적이고 통합적인 관리를 제공합니다.

자사는 의뢰를 받고 처리하는 과정에서 보안을 가장 중요한 작업으로 간주합니다. 베트남 법에 따라 변호사는 다음 세 가지 제한된 경우에만 고객이 제공한 정보를 공개할 수 있습니다. 첫째, 변호사는 의뢰인의 서면 동의를 얻어 정보를 공개할 수 있습니다. 둘째, 변호사는 의뢰인이 제공한 정보가 범죄행위와 관련된 경우 이를 제공할 책임이 있습니다. 셋째, 법원이나 관할 국가 기관이 변호사에게 정보 제공을 요구하는 경우 변호사는 정보를 공개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고객 정보의 기밀성을 매우 중요하게 여기며 계층화된 문서 저장 프로세스를 통해 고객이 제공한 모든 정보를 엄격하게 관리합니다. 정보 공개는 앞에 열거한 의무적인 경우에만 허용되며, 또 공개 전에 고객에게 즉시 알립니다. 무엇보다 인수 합병, 해외투자 시에는 보안 유지가 가장 중요합니다. 이러한 방식에 따라 자사의 투자자문에 대한 보안 유지는 업계 최고 수준이라고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최근 베트남 FDI 동향은 어떠한가
베트남이 세계 공급망에서 선도적인 위치에 올라가면서 베트남 FDI의 업종도 다양화되고 투자 형태도 변화하고 있습니다. 베트남 통계청이 발표한 지난해 FDI 통계에 따르면 베트남에 투자한 전 세계 국가 중 1위는 싱가포르가 차지했습니다. 이는 전통적인 베트남의 FDI 대국인 한국과 일본이 투자가 정체해 있는 상태에서 싱가포르, 홍콩, 대만 등 다른 지역의 베트남 투자가 증가하고 있음을 잘 보여줍니다.

또한 통계를 보면 지난해 FDI가 진출한 업종은 전체 21개 중 19개에 달했습니다. 물론 아직까지 베트남 투자는 제조업이 주류를 이루고 있지만, 이 같은 통계 그간 전통적인 제조업 중심에서 FDI 투자가 다방면으로 변화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아울러 그간의 베트남 FDI투자가 대기업, 대규모 형태로 이어지는 경향이 있었다면 최근에는 소액, 투자건수 증가의 경향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여기에 FDI 전체 투자금액은 정체상태에 있지만, 실제 집행 금액은 오히려 늘었습니다. 이를 통해 그간 지지부진했던 FDI 행정이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다는 베트남 정부의 의지를 잘 읽어낼 수 있습니다. 

본인은 베트남 올해도 역시 베트남 FDI 시장을 긍정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세계은행, 베트남 정부에 따르면 올해 베트남 경제 성장률 전망은 6.5% 내외로 크게 나쁘지 않습니다. 우크라이나 전쟁 등 외부 악재 요인은 여전히 있겠지만, 이러한 전망 속에서 각국의 예정된 FDI 투자 계획들도 무리 없이 추진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회사의 향후 목표와 개인적인 포부가 있다면
전 세계 기업을 위한 투자 컨설팅은 도전적이지만 흥미로운 일입니다. 델타이엔씨는 그동안 투자컨설팅 및 국제 비즈니스 연결 분야의 리더로서 FDI 비즈니스 분야에서 영향력을 행사해왔습니다. 물론 회사의 성공과 성장도 중요하지만, 이제는 베트남인으로서 베트남이 자랑스러운 선진국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이 있습니다. 이를 위해 투자자들에게 베트남이 안전하고 매력적인 목적지라는 것을 계속해서 안내하고 싶습니다.

아울러 지면을 통해 그동안 협력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신 파트너 또는 고객사 여러분께 회사를 대표하여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재외베트남협회 부회장으로서 해외에 거주하는 베트남인들에게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저 역시 해외에 오래 거주했고 다양하고 때로는 어렵고 고된 경험도 많았습니다. 아마도 해외에 거주하는 베트남인들 모두가 느끼는 공통사항일 것입니다. 하지만 어려움과 인내를 갖고 이겨내시길 바랍니다. 무엇보다 해외에 사는 우리들은 모두가 베트남과 베트남 상품을 홍보하는 외교관이자 상사주재원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책임감을 가져야 합니다. 큰 어려움이 있다면 재외베트남협회에 문을 두드리시길 바랍니다. 모두의 건승을 기원하며 여러분의 건강과 행복, 모든 일에 성공이 가득한 새로운 한 해가 되기를 바랍니다. 
 

스티브부이 회장(가운데)과 재외베트남인 협회 회원들 [사진=델타이엔씨]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