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천대, 신변종 감염병 mRNA 백신 사업단 등과 업무협약 체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성남) 박재천 기자
입력 2023-01-10 16:4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가천대]

가천대학교가 신변종 감염병 mRNA 백신 사업단, 국제백신연구소와 10일 백신 공동 개발 및 상호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가천대에 따르면, 체결식에는 가천대 최미리 수석부총장, 윤원중 부총장을 비롯해 신변종 감염병 mRNA백신 사업단 홍기종 단장, 국제백신연구소 제롬 김 사무총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으로 3자는 △감염병 연구 및 백신 개발을 위한 기술 정보의 활발한 교환 △백신 개발 연구 프로젝트 발굴을 위한 상호 협력 △후보물질 발굴, 비임상시험, 임상시험 등의 백신 개발 전주기에 걸친 협력 등의 분야에서 긴밀히 협력하게 된다.

가천대학교는 의과대와 한의대, 약학대, 간호대를 모두 갖추고 있으며 길병원의 첨단 의학 시설과 연계된 교육으로 메디컬 파워를 자랑한다.

1998년 개교한 의과대학은 높은 수준의 장학 혜택과 투자로 최상의 의료교육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다. 또 뇌영상과 기초의학 분야에서 세계적 수준을 자랑하는 가천뇌과학연구원, 이길여 암·당뇨연구원, 가천바이오나노연구원 등을 운영하고 있다.

신변종 감염병 mRNA 백신 사업단은 앞으로 주기적으로 도래할 신변종 감염병의 위협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백신 기술을 확보하고 이를 국내 기술로 자급할 수 있는 플랫폼을 구축, 국가의 보건 안보를 공고히 하고자,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청의 지원으로 지난해 1월에 출범했다. 현재 9개의 임상·비임상지원 과제가 선정되어 총 26개 참여기관에서 연구를 수행 중이다. 

최미리 가천대학교 수석부총장은 “가천대는 기초 의학 분야에서 국내 최고의 수준의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며 "이번 협약을 계기로 국제 보건 수준 향상을 위한 백신 개발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홍기종 사업단장은 “국제백신연구소는 세계 공중보건을 위한 국제기구로서 대한민국에 본부를 두고 있으며, 이번 MOU를 계기로 안전하고 효과적인 백신 연구 개발 및 다방면의 협력사업 등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제롬 김 국제백신연구소 사무총장은 “mRNA 기술은 가장 유망한 플랫폼 기술 중 하나"라며 "IVI는 이러한 혁신적인 기술이 신규 백신으로 개발되도록 가천대학교, mRNA백신사업단 및 여타 파트너와 협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