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신년사] 허태수 GS그룹 회장 "유례없는 장기침체…현장 인재 역할 중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권가림 기자
입력 2023-01-02 11:0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허태수 GS그룹 회장이 올 한 해를 '유례없는 장기 침체와 위기의 시작'으로 규정하고 위기 극복을 위한 현장 인재들의 역할을 강조했다. 

허 회장은 2일 신년사를 통해 "세계 경기 하락과 유가, 환율, 물가의 급변동 등 일련의 사업환경의 변화는 유례없는 장기 침체 시작을 예고하고 있다"며 "위기 극복의 지혜와 기업의 생존이 자발적으로 혁신하는 현장의 인재들에게 달려 있다"고 밝혔다. 

허 회장이 올해를 위기의 시작으로 규정한 것은 최근 주요 사업 선행지표의 하강과 장기적인 침체의 전조가 나타나고 있다는 판단에 그룹에 긴장감을 불어넣기 위한 조치다. 

GS는 지난 1일 단행한 정기 임원인사에서도 주요 계열사 대표이사를 대부분 유임하는 등 경영의 연속성을 통한 위기 대응 체계에 방점을 찍은 바 있다. 이번 신년사에서 허 회장이 장기 침체에 대비한 현장 직원의 위기 대응을 강조함에 따라 GS그룹은 최고경영진으로부터 현장 직원에 이르는 사실상의 비상 경영 체제로 전환할 예정이다. 

그는 위기 가운데 있지만 기업 생존력을 높이고 신사업을 창출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노려야 한다는 주문도 내놨다. 허 회장은 "최근 3년 여 기간 동안 안으로는 디지털 혁신과 밖으로는 신기술에 대한 투자를 지속, 미래 성장을 위한 토대가 갖춰졌다"며 "새 해부터 이러한 투자와 혁신 씨앗을 연결하고 성장시켜 신사업으로 발전시키는 한 해를 만들자"고 말했다.

허 회장의 이 같은 주문에 따라 에너지 전환을 비롯한 GS의 신사업들은 더욱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GS칼텍스가 추진하고 있는 수소, 바이오연료, 플라스틱 리사이클 등의 신사업과 GS에너지가 중심이 된 블루 암모니아 개발 유통, 배터리 리사이클, 소형모듈원자로(SMR), 전기차 충전 등의 신사업이 본격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GS리테일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계하여 새로운 쇼핑 경험을 제공하는 신사업을, GS건설이 친환경 스마트 건축 신사업에 속도를 낼 전망이다. GS그룹은 벤처투자 전문회사인 GS퓨처스와 GS벤처스를 통해 경쟁력 있는 유망 스타트업 발굴과 투자를 지속하는 동시에 미래 성장 잠재력이 있는 기업에 대한 인수·합병(M&A)에도 적극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허 회장은 "축적해 온 디지털과 오픈이노베이션 업무 혁신을 기반으로 우수 인재들이 더욱 자발적이고 창의적으로 일할 수 있는 조직문화를 만들어달라"고 임원들에 당부했다.
 

허태수 GS그룹 회장 [사진=GS그룹]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