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보급여 조기지급 내년까지 연장…정부 예산집행지침 개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기락 기자
입력 2022-12-30 11:3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기획재정부]


정부가 신속한 예산 집행을 위해 건강보험 급여 조기 지급 조치를 내년 말까지 연장한다.

기획재정부는 30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내년 예산·기금운용계획 집행지침을 30일 각 부처에 통보했다고 밝혔다.

예산집행지침은 각 부처 예산 집행 공무원이 준수해야 하는 표준규범이며, 감사 때 예산집행 적정성 판단 기준으로 활용된다.

이번 개정 지침은 예산 신속집행을 위해 건강보험 급여 조기 지급 조치를 내년 말까지 연장하는 내용을 담았다. 의료기관이 청구한 건보 급여의 일정 비율을 건강보험심사평가원(심평원) 결정 이전에 먼저 지급하겠다는 계획이다.

국가계약법 특례도 내년 6월까지 연장한다. 입찰이 1번만 유찰돼도 수의계약이 가능하도록 하고 입찰·계약 보증금은 절반 인하해 빠르게 계약이 추진되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청년인턴은 중앙행정기관이 총리실이 가이드라인을 통해 배정한 인원 이상으로 채용하도록 했다.

일자리 사업은 양질의 민간일자리 창출, 연령·계층별 맞춤형 일자리 지원 등 정부 일자리정책 기조를 반영해 집행하도록 했다.

예산 집행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국고보조금으로 취득한 부처별 중요재산 현황은 각 부처가 규정·지침으로 관리하도록 의무화했다. 이와 함께 정보보안비를 신설하고, 특정업무경비는 지급 시 계좌이체를 원칙으로 하는 내용도 담았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