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증시, 올해 외국인 순유입 자금 6년래 최저… 내년에는 회복 기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홍규라 인턴기자
입력 2022-12-28 16:1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중국의 강력한 ‘제로 코로나’ 정책과 부동산 시장 침체로 올해 중국 증시에서 외국인 자금이 대거 이탈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중국 증시의 외국인 유입 자금이 급감했다고 블룸버그가 보도했다.
 
28일(현지시간) 블룸버그에 따르면 올해 외국인 투자자들은 홍콩 증시를 거쳐 교차 거래하는 후구퉁과 선구퉁을 통해 870억 위안(약 15조8200억원) 규모의 상하이·선전 주식을 순매수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해의 5분의1 수준이며, 블룸버그가 상하이·선전 주식 데이터를 집계하기 시작한 2017년 이후 6년래 가장 적은 수준이다.  
 
올해는 미국의 공격적인 통화 긴축 정책으로 중국 국채 등 위안화 표시 자산의 매력이 약화하였다. 이에 따라 외국인들의 중국 본토 주식에 대한 투자 심리가 위축되었고 글로벌 자본이 중국에서 전반적으로 빠져나오는 현상이 벌어졌다. 하지만 블룸버그는 중국 정부가 이달 ‘위드 코로나’를 선언하고 경제 성장을 최우선 과제로 삼았기 때문에 ‘최악의 상황은 끝났다’는 낙관론이 월가에서 싹트고 있다고 전했다.
 
왕밍리 상하이유푸투자 전무는 “올해 외국인 매수가 약세를 보였다는 건 내년에 유입이 늘어날 수 있다는 걸 의미한다”며 “코로나 이후 성장세가 더 높아질 것이라는 전망과 글로벌 긴축 정책 기조가 변곡점을 지날 것이라는 전망에 힘입어 2중의 탄력을 받을 수 있다”고 분석했다.
 
실제로 지난달 이후 외국인 자본의 유입이 가속화됐다. 미·중 갈등의 긴장감이 다소 완화된데다 중국 정부가 ‘제로 코로나’ 정책을 폐기하고 부동산 부양 정책을 속속 내놓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국 우량주 중심의 CSI300 지수는 올해 21% 하락하면서 글로벌 증시에서 최악의 성적을 거둔 지수 중 하나로 남게 됐다. 이는 2018년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 시절 미·중 무역 전쟁을 벌인 이후 가장 큰 낙폭이라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글로벌 투자은행(IB) 골드만삭스는 지난 8월에 올해 상하이·선전 증시에 유입되는 외국인 유입 자금(북향자금) 전망치를 글로벌 유동성 긴축과 위안화 약세를 이유로 종전보다 2/3이나 낮은 250억 달러(약 31조 6700억원)로 하향 조정했다. 그러나 올해 북향자금은 이 전망치마저도 크게 하회한 모습이다.
 
골드만삭스는 내년 외국인 자금 유입액은 2021년보다 조금 높은 650억 달러로 반등할 것으로 전망했다. 상하이·선전 증시에서 외국인 지분도 현재 5% 미만에서 2030년에는 9%로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