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업계, 내년 투자 위축 우려에 AI·자율로봇 신사업서 돌파구 찾는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임민철 기자
입력 2022-12-28 00: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제공]


경영 불확실성이 높아짐에 따라 정보통신기술(ICT) 업계에서 내년 기업 투자 위축과 성과 창출 부담이 커지고 있다. 아시아·태평양 지역 ICT 투자 가운데 인공지능(AI)·로봇·사물인터넷(IoT) 등 융합 신기술이 높은 성장률을 나타내고 한국 정부 차원에서 분야별 공모 과제 예산에 투자하고 있어 다양한 신사업이 전개될 예정이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네이버·카카오 등 디지털 기업과 KT 등 5세대(5G) 이동통신 기반 융합 서비스 기업, 현대차·CJ·포스코 등 대기업 계열의 전통적인 IT서비스 기업까지 기존 ICT 시장 수요를 넘어 AI·자율주행 시스템과 물류·배송 등 분야별 로봇 기술을 연계한 차세대 서비스로 돌파구를 마련하기 위해 움직이고 있다. 

네이버클라우드는 지난달 23일 디지털 트윈 솔루션 '아크아이(ARC eye)'를 출시했다. 아크아이는 쇼핑몰, 공항, 지하철역, 고층 건물 등 일상적이면서 거대한 공간을 고정밀 디지털 트윈으로 구축하려는 기업과 단체에 공간 데이터 수집을 위한 매핑 로봇, 백팩 등 디바이스를 포함한 전문 장비, 2D 지도 제작 도구 등 핵심 기술과 클라우드 서비스까지 지원하는 솔루션이다. 

네이버클라우드는 다른 네이버랩스 핵심 기술도 상용화해 글로벌 저변 확대에 앞장선다고 예고했다. 네이버 전사 ICT 혁신 역량을 결집하는 '팀네이버' 전략 일환이다. 네이버는 올해 6월 팀네이버 전략을 강조하고 제2사옥 '1784'와 내년 완공하는 제2데이터센터 '각 세종'을 디지털 트윈, 5G, 로보틱스, 자율주행 등 첨단 기술 융합 시험장으로 삼아 미래형 공간 대중화에 나선다고 했다.

대구에선 오토노머스에이투지 컨소시엄을 구성한 민간 기업 6개사가 개발해 출시한 '달구벌자율차' 서비스가 시작돼 자율주행자동차 8대와 배송로봇 3대가 운행 중이다. 이 컨소시엄은 앞서 국토교통부의 2차 자율주행 모빌리티 서비스 사업 공모를 거쳐 최종 사업자로 선정됐고 지난달 29일부터 달구벌자율차를 세계 최초 여객·물류 통합형 자율주행 서비스로 운영하고 있다.

이 컨소시엄 참여사 중 카카오모빌리티는 택시호출 앱 '카카오T' 운영으로 쌓은 경험을 통해 모빌리티 서비스 기획과 플랫폼 구축을 맡았다. KT는 차량용단말기(OBU·On Board Unit)와 도로용단말기(RSU·Road Side Unit) 인프라 구축, 이를 활용한 차세대 지능형 교통시스템(C-ITS) 서비스를 제공한다. 현대차그룹 IT서비스 계열사 현대오토에버는 자율주행 C-ITS 인프라를 구축했다.

CJ올리브네트웍스는 이달 14일 공장 설비 데이터를 제공해 공정 최적화와 예측 정비를 돕는 AI 기반 솔루션 'RTDB'를 개발해 CJ제일제당 부산공장과 주류 브랜드 화요 이천공장에 적용한다고 밝혔다. 올해 8월 산업 디지털 전환과 로봇 산업을 위한 5G 특화망 주파수 할당을 받았고 파트너의 물류·운송로봇 등과 함께 AI 물류 솔루션 엘리스원(EliSSone) 고도화에 활용할 전망이다.

포스코ICT는 이달 22일 다임리서치와 협력해 AI를 적용한 군집제어 엔진을 포함하는 '무인운송로봇 제어시스템(ACS)' 공동 개발 협약을 맺고 솔루션 검증 후 사업장 로봇 적용 확대를 예고했다. ACS는 산업 현장에서 운영 중인 기존 시스템과 로봇 간 실시간 통신으로 로봇에 작업을 할당하고 작업장 이동을 제어해 로봇 운영을 최적화하는 기능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시장조사기업 한국IDC에 따르면 2023년 일본을 제외한 아·태 지역 ICT 투자 40%가량이 AI, 로보틱스, IoT 등 신기술에서 발생할 전망이다. 아·태 지역에서 소프트웨어, 서비스, 통신서비스, 하드웨어, 신기술을 포함하는 ICT 지출은 2021년부터 2025년까지 연평균 18% 증가할 것으로 예상됐고 그중 2023년 ICT 투자는 1억5000만 달러 이상으로 추산됐다.
 

[그래픽=임이슬 기자]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