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지역 유통 발전과 소비자 편익… 대형마트 평일 휴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대구) 이인수 기자
입력 2022-12-19 17:4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9일, '대형마트 의무휴업일 평일 전환 추진 협약식' 개최

대구시는 8개 구·군과 함께 산격청사 대회의실에서 대·중소 유통업계와 지역유통업 발전 및 소비자 편익 향상을 위한 대형마트 의무휴업일 평일 전환 추진 협약서를 체결했다. [사진=대구시]


대구시는 8개 구·군과 함께 19일 산격청사 대회의실에서 대·중소 유통업계와 지역유통업 발전 및 소비자 편익 향상을 위한 대형마트 의무휴업일 평일 전환 추진 협약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홍준표 시장과 대구시 8개 구청장·군수와 전국상인연합회 대구지회장, 한국체인스토어협회장 등이 참석했으며, 이번 협약은 지역의 대·중소 유통업계 간 상생협력을 통한 발전 및 소비자 편익 향상을 위해 대형마트 의무휴업일을 평일로 전환하는 것에 대한 취지와 필요성에 공감대가 형성돼 추진하게 됐다.
 
대구시와 8개 구·군, 대·중소 유통업계는 이날 협약 체결에 따라 상호 존중과 신뢰를 바탕으로 △중소유통업체는 대형유통업체 협력을 통해 대형유통업체의 의무휴업일 평일 전환에 적극적으로 협력하고, 지역 소비자 권익증진 및 변화하는 소비 패턴에 따른 자기 경쟁력 확보에 노력한다.
 
또한 △대형유통업체는 중소유통업체가 제안한 사항을 검토해 적극 지원 및 시행하고, 사회공헌활동을 강화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노력 △대구시는 대·중소 유통업체 간의 원만한 합의를 통한 대형마트의 휴업일 평일 전환에 필요한 행정·정책적 지원에 적극적으로 협조할 것을 약속했다.
 
특히 대·중소 유통업계에서는 지역유통업 발전을 위해 상호 간 우호 증진을 위한 상생 방안을 마련해 추진하기로 했다. 기초자치단체에 공통으로 제시한 상생 방안으로는 대형마트 전단 광고에 중소유통 홍보, 판매기법·위생관리 등 소상공인 교육, 전통시장·슈퍼마켓 이용고객 대형마트 주차장 무료 이용 등이 있다.
 

민주노총 대구지역본부는 대구시가‘대형마트 의무휴업일 평일 전환 추진 협약식’을 대구시 산격청사를 찾아 목소리를 내고자 했다. [사진=민주노총 대구지역본부]

한편 민주노총 대구지역본부는 대구시는 권한이 없음에도 구·군에 압력을 가하며 일괄 의무휴업일을 평일로 바꾸고자 추진해왔다. 노동조합과 만난 면담 자리에서도“반대 여론이 많아도 마트 의무 휴업 평일 변경은 할 것이다. 간담회나 공청회는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공공연하게 밝혔다.
 
민주노총 대구지역본부는 오늘 대구시가‘대형마트 의무 휴업일 평일 전환 추진 협약식’을 외부에 알리지 않고 밀실 협약으로 진행하려 하자 마트 노동자들은 당사자를 배제한 일방적인 협약식 중단과 반대 의지를 표명하기 위해 대구시 산격청사를 찾아 목소리를 내고자 했다.
 
이에 협약식을 막기 위해 대강당을 점거할 수밖에 없었고, 이런 상황에서 대구시는 어떠한 대화와 소통도 없이 경찰병력을 동원해 물리적 충돌이 발생했다. 이에 업무 협약식 중단을 촉구하던 마트노조 간부들이 연행되었으며, 남성 5명과 여성 15명이 연행되어 민주노총 대구지역본부는 대구 북부경찰서에서도 긴급 기자회견을 진행하기도 했다.
 
홍준표 시장은 “최근 유통환경의 변화로 인해 대형마트 공휴일 의무휴업의 효과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고, 과도한 영업규제라는 목소리가 있다”며 “의무휴업일을 평일로 전환함으로써 시민들에게 쇼핑 편익을 제공하고, 각 유통업계 간에는 상생협력 관계를 새롭게 정립해 지역 상권의 활성화와 발전을 도모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골프행사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